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공수처 수사 착수…현직 헌법재판관 첫 '피의자 신분'

입력 2022-08-12 20:40 수정 2022-08-12 21: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영진 헌법재판관이 '골프 접대' 논란이 불거진 지 열흘 만에 출근했습니다. 고발장을 받아든 공수처가 사건을 정식 배당하면서 이 재판관은 현직 헌법재판관 가운데 처음으로 피의자 신분이 됐습니다.

정종문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12일) 오전 헌법재판소로 출근한 이영진 헌법재판관은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이 재판관은 JTBC 보도로 골프 접대 논란이 일자 사흘간 휴가를 냈습니다.

이후 코로나19에 확진되면서 일주일 동안 자가격리했습니다.

보도 첫날,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낸 뒤 침묵을 이어가는 동안 비판 여론은 거셌습니다.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는 "자진 사퇴해야 한다"고 공개 성명을 냈습니다.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은 지난 10일 공수처에 이 재판관을 고발했습니다.

이 단체는 골프 접대를 받아 청탁금지법을 어겼고, 접대를 받은 뒤 이혼 재산분할 소송이 잘 처리되도록 도와준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알선수재 혐의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고발장을 받아든 공수처는 하루 만에 수사3부에 이 사건을 정식 배당했습니다.

현직 헌법재판관으론 처음으로 피의자 신분이 된 겁니다.

제보자 A씨가 변호사를 통해 이 재판관에게 전달하고자 했던 현금 500만 원에 대해서도 확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재판관은 골프 접대를 받은 사실은 인정하지만, 돈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부인하고 있습니다.

수사 상황에 따라 공수처가 이 재판관을 직접 조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이 재판관 거취에 대한 압박 수위는 더 높아질 걸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공수처에 고발당한 '골프 접대'…헌법재판관 첫 사례 사퇴론 나오는데…이영진 "헌법이 정한 지위·권한 있다" 거취 문제까지 번진 이영진 헌법재판관 '골프 접대'...참여연대도 논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