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정은 '고열' 언급한 김여정 "코로나 남측 탓…보복 검토"

입력 2022-08-11 20:50 수정 2022-08-11 22: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코로나19가 북한에 퍼진 게 남측 때문이라면서 보복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또, 김정은 위원장이 코로나에 걸렸던 걸로 추정되는 언급도 했습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어제(10일) 열린 북한 방역 관련 회의에 참석해 코로나19가 북한에 유입된 게 남측 탓이라고 돌렸습니다.

[김여정/북한 노동당 부부장 : 남조선 것들이 삐라(대북전단)와 화폐, 너절한 소책자, 물건짝들을 우리 지역에 들이미는 놀음을 하고 있는 것은 매우 우려스러운 일입니다.]

'대북 전단' 등을 코로나 확산의 원인으로 지목한 겁니다.

그러면서 남측에 대해 보복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통일부는 이에 대해 "매우 무례하고 위협적인 발언을 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김 부부장은 오빠인 김 위원장이 한 때 코로나에 걸렸던 것으로 추정되는 언급도 했습니다.

[김여정/북한 노동당 부부장 : 이 방역전쟁의 나날 고열 속에 심히 앓으시면서도 자신이 끝까지 책임져야 하는 인민들 생각으로 한순간도 자리에 누우실 수 없었던 원수님…]

다만 북한은 현재는 북한에서 코로나19가 종식됐다고 주장했습니다.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 : 오늘 우리는 마침내 승리를 선포하게 되었습니다.]

또 북한은 지난 5월 시작한 비상방역체계도 정상 방역으로 바꾼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색다른 물건과 접촉"…코로나 유입 '남측 탓'한 북한 북한 김정은 "코로나19 박멸…최대비상방역전 승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