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원성 쏟아지자…강남에 '1조원 빗물터널' 다시 꺼내든 오세훈

입력 2022-08-10 20:33 수정 2022-08-10 22: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900억 원 가까운 물난리 예산을 삭감해서 비판을 받고 있는 서울시가 오늘(10일) 새로운 대책을 내놨습니다. 1조 원이 넘는 돈을 들여서 강남에 빗물 터널을 만들겠다는 겁니다. 이 사업은 10년 전에 오세훈 시장이 추진했다가 전임 시장이 중단시킨 사업입니다.

임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비 피해 현장을 찾은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원성이 쏟아졌습니다.

[서울 사당동 아파트 주민 : 20층인데 할머니, 할아버지, 환자들, 임신부들, 투석하는 분들 왔다갔다 해야 될 거 아니에요.]

서울시는 오늘 대책을 내놨습니다.

[오세훈/서울시장 : 2011년 이후 중단됐던 강남역 일대, 도림천, 그리고 광화문 지역 등 상습 침수지역 6곳에 대해서 빗물저류배수시설 건설을 재추진할 계획입니다.]

지난 2011년 당시 오세훈 시장은 강남역과 광화문 등 상습 침수지역 7곳에 17조 원을 들여 지하 빗물저류시설을 짓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난개발과 예산 낭비 논란 지적이 제기됐고 박원순 시장이 취임 이후 신월동 한 곳으로 사업이 축소됐습니다.

이후 지난 10년간 서울시는 3조 원 넘는 돈을 들여 강남역 인근 지하 배수시설을 보강했지만 이번 폭우를 견뎌내지 못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강남역의 경우 인근 역삼·서초역보다 지대가 낮은 '항아리 지형'으로 시간당 85mm 정도 빗물을 빼내는 현재 시설론 역부족이라고 말합니다.

[김성준/건국대 사회환경공학부 교수 : 100년 빈도라고 하는 거는 100분의 1 확률로 치면 1%거든요. 기후변화 때문에 그 1%의 확률이 3~4년 만에 계속 올 수가 있는 거예요.]

하지만, 전임 시장에게 책임을 돌리기 위한 대책이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앞서 서울시는 900억 원 가까운 물난리 대비 예산을 삭감했다는 지적에, 서울시의회 탓으로 돌린 바 있습니다.

민주당이 다수였던 17대 시의회가 서울시 원안보다 248억 원을 추가 삭감했다고 해명한 겁니다.

당시 시의회 관계자들은 황당하다는 입장입니다.

시의회 측이 해당 예산을 서울시에 유연하게 쓸 수 있는 기금으로 돌려 두자고 한 건데, 시가 거부했단 겁니다.

[김호평/전 서울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 그 당시 서울시의 입장은 '특별히 회전기금으로 옮길 필요가 없다'. 그러면 (원안으로) 원상복구 해야 하느냐 했더니 '당장 필요한 금액이 아니다'라고 (부동의했습니다.)]

서울시는 최근 통과된 예산안에서 292억 원을 추가로 마련했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통과된 추가경정예산안에 따르면 수방대책 사업과 치수하천관리 사업 예산 여러 항목이 대폭 삭감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조성혜)

관련기사

페라리·포르쉐도 잠겼다…고가 외제차 1천여대 폭우 피해 "'기생충' 나온 banjiha, 현실은 더 최악"…외신, 서울 폭우에 주목 강남 모텔 1박에 30만원…폭우에 '바가지' 논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