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바이든, '중국 견제' 반도체 지원법에 서명…366조 원 투자

입력 2022-08-10 07: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반도체 산업육성법에 서명했습니다. 366조 원을 관련 산업에 투자해 중국이 위협하고 있는 반도체 패권을 되찾겠다는 것입니다.

워싱턴에서 김필규 특파원입니다.

[기자]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반도체 산업육성법이 중국을 겨냥하고 있음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 지금 고성능 반도체의 미국 생산 비중은 0%입니다. 그리고 중국은 우리를 앞지르려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효된 법은 2800억 달러, 약 366조 원을 반도체 분야에 투자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반도체 시설을 짓는 것뿐 아니라 연구 인력 개발, 국방 관련 반도체를 만드는 데도 투입됩니다.

또 미국에 반도체 공장을 짓는 기업에는 25%의 세액 공제를 적용합니다.

대만의 TSMC나 한국의 삼성전자 등이 모두 그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이번 법을 통해 반도체를 둘러싼 산업 지도를 다시 그리겠다는 계획입니다.

[지나 레이먼도/미국 상무부 장관 : 반도체 생산을 해외에 너무 의존하는 게 우리의 취약점입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곧 바뀔 것입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반도체를 생산하는 나라는 대만입니다.

미중 갈등이 심해지면서 중국이 언제 대만을 위협할지 모른다는 불안감도 이번 법에 담겼습니다.

[콜린 칼/미국 국방부 정책담당 차관 : 대만 자체가 지구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 주체 중 하나입니다. 아이폰과 노트북 컴퓨터 등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고성능 반도체의 70~90%를 생산합니다.]

원천 기술에 막대한 자금까지 확보하면서 반도체 패권을 되찾으려는 미국 정부의 압박도 거세지게 됐습니다.

관련기사

한중 회담서 왕이 "독립자주 견지, 내정 간섭은 말라"…박진 "국익 따라 협력" 정부, 반도체 협의체 '칩4' 예비회의 참여 의사 전달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