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목에 쇠사슬 감고…전장연, 다시 '출근길 시위' 재개

입력 2022-08-01 20: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장애인 권리 예산을 확보해달라고 요구하면서 장애인단체가 지하철 출근길 시위를 다시 시작했습니다. 지난 한 달 동안 정부의 답을 기다렸지만 결국 거절당했다고 했습니다.

권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쇠로 만든 철창 안에 휠체어를 탄 사람이 있습니다.

쇠사슬은 철창 사이를 통과해 두 사람의 목을 감았습니다.

오늘(1일) 다시 시작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34번째 지하철 출근길 시위입니다.

장애인 권리 예산에 대한 추경호 경제부총리의 답변을 요구하며 시위를 멈춘 지 28일 만입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부터 장애인의 이동, 거주, 노동 등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예산을 요구해 왔습니다.

[권달주/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 공동대표 : 이 철창 안의 삶은 지난 90년 동안 대한민국 장애인들의 삶이었고 지금도 이 철창 같은 거주시설에서 하고 싶은 거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지난주 추경호 부총리와 면담도 했지만 부자 감세엔 적극적이면서 장애인 권리 예산에는 소극적이었다고 비판했습니다.

[박경석/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 공동대표 : OECD 국가 최하위의 장애인 예산을 배정해놓고 우리가 외치는 것들에 대해선 무엇이 나라 망하는 예산입니까. 세금 올려야 한다고 하면서 부자들에겐 세금을 60조원이나 깎아줘버렸습니다.]

시위가 4시간가량 이어지며 열차는 1시간 정도 지연됐습니다.

전장연 측은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는 오는 17일까지 정부 차원의 응답이 없다면 다시 지하철 출근길 시위를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용산경찰서 출석한 전장연 "법 지키라는 경찰, 엘리베이터 미설치는 법 위반" '비문명적' 장애인 위한 최후변론···주디스 휴먼이 말한다 "59조 추경에 장애인은 없다" 전장연, 대통령실 인근 시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