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펠로시 의장 대만 방문하나…중국 "항공기 격추" 경고

입력 2022-08-01 20:29 수정 2022-08-01 21: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여부를 놓고 미국과 중국이 맞부딪히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에 도착한 펠로시 의장은 대만에 갈지에 대해선 말을 아꼈고, 중국 매체들은 펠로시 의장이 대만에 가면 타고 있는 항공기를 격추할 수 있다고 위협했습니다.

베이징 박성훈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사일이 화염을 뿜으며 솟구칩니다.

공중에서 목표물에 명중합니다.

음속의 10배 속도로 방공망을 뚫는다는 중국군의 초음속 미사일 '둥펑 17'입니다.

발사 장면이 공개된 건 처음입니다.

펠로시 미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 가능성이 계속되자 중국군이 공개 경고를 한 것입니다.

중국 매체들은 펠로시 의장이 대만 영공에 포착될 경우 요격당할 수 있다고까지 경고했습니다.

[우첸/중국 국방부 대변인 : 중국군은 국가 주권과 영토 보전을 위해 대만 독립세력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반드시 응징할 것입니다.]

펠로시 의장은 싱가포르에 도착해 리센룽 총리를 만나는 등 일정에 들어갔습니다.

말레이시아와 우리나라, 일본 등 4개 나라를 방문할 뜻을 밝혔지만, 대만에 갈지에 대해선 말을 아꼈습니다.

[낸시 펠로시/미국 하원의장 : 여러분도 알다시피 보안 문제이기 때문에 순방(일정)에 대해 말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하원) 의장에겐 큰 보안 문제입니다.]

하지만 그가 대만을 방문할 수 있다는 관측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후시진 관영 환구시보 전 편집인은 펠로시 의장이 말레이시아를 방문한 뒤 대만을 거쳐 한국으로 갈 것이라고 관측했습니다.

대만연합보도 유럽 매체를 인용해 오는 4일 펠로시 의장이 대만에 몇 시간 동안 머무를 수 있다고 보도한 상태입니다.

불장난을 하지 마라며 배수진을 치고 나선 중국과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 가능성을 열어둔 미국, 대만해협을 사이에 두고 미·중 간의 긴장감이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관련기사

"미국이 불장난" 때리자 "중국은 일방적"…'대만문제' 또 기싸움 미국 '신장산 수입금지' 법안 발효…중국 "국제 규범 파괴" '서로 보란 듯' 미·중, 같은 날 대만해협 항해…긴장 고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