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만 오면 '주차장 침수'…신축아파트 잇따른 부실

입력 2022-08-01 17:53 수정 2022-08-02 14:07

서울 송파구에 이어 경기도 의정부시에서도…빗물에 취약한 '브랜드아파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서울 송파구에 이어 경기도 의정부시에서도…빗물에 취약한 '브랜드아파트'



최근 입주한 신축아파트에서 비만 오면 지하주차장이 침수하는 현상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하주차장 누수 및 균열-경기도 의정부시 신축 아파트 (시청자 제공)지하주차장 누수 및 균열-경기도 의정부시 신축 아파트 (시청자 제공)

지난달 입주를 시작한 경기도 의정부시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는 어제(7월 31일) 내린 비로 지하주차장 곳곳에 물이 샜습니다.
지하주차장 누수 및 균열-경기도 의정부시 신축 아파트지하주차장 누수 및 균열-경기도 의정부시 신축 아파트

물이 새는 곳의 천장은 어김없이 균열이 가 있거나 보수한 흔적도 눈에 띕니다.
빗물이 흥건한 지하주차장 진출입로 - 경기도 의정부시 신축 아파트빗물이 흥건한 지하주차장 진출입로 - 경기도 의정부시 신축 아파트

주차장 진출입로에도 물이 흥건하게 고여 차량 운행에 방해가 될 정도입니다.

특히 건물 옥상에서 지상으로 바로 이어지는 실외기실 내 우수관에서도 누수가 발생, 세대 내 피해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맨 위 동영상 참고)

한 입주민은 "비싼 돈 내고 대형 건설사가 시공한 아파트를 택한 건데, 이른바 '브랜드아파트'라고 보기 어려운 수준의 품질이 드러나 실망스럽다"라고 지적했습니다.

2400여 세대 규모의 이 아파트는 3개 건설사(GS건설, 롯데건설, 두산건설)가 시공을 맡았습니다.

시공을 주관한 건설사는 "입주자분들을 불편하게 해 죄송하다"라며 "누수 원인을 신속히 파악해 조치하겠다"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지난 6월에도 서울 강남권의 한 신축 아파트 지하주차장이 침수되는 일이 벌어진 바 있습니다.

당시에도 수도권 전역에 많은 비가 쏟아졌는데, 시공사 측은 "층마다 지하수, 오수 등 물을 퍼내는 배수 시설이 갖춰져 있는데, 작동이 안 된 것 같다"라고 해명했습니다.

고형석 변호사(건설부동산 전문)는 "시공사가 하자보수를 제대로 해주지 않는다면 입주자대표회의가 시공사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라며 "설계대로 건축됐는지, 관련 법령에서 정한 기준에 적합한지 아닌지로 하자를 판단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