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미 연합연습, 을지연습과 통합·확대"…국방장관 회담

입력 2022-07-30 12:10 수정 2022-07-30 12: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미 국방부 장관이 미국 워싱턴에서 만나, 다음 달 있을 한미 연합 연습 규모를 늘리기로 했습니다. 또, 북핵 억제를 위한 한미 간 고위급 전략협의체도 오는 9월에 열기로 합의했습니다.

안지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미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싱가포르에서 회담 이후 이번엔 미국 국방부인 펜타곤에서 두 번째 회담을 열었습니다.

우리 시각으로 오늘(30일) 오전 열린 회담에서 한미 국방장관은 북한의 핵 도발에 대한 대비를 강조했습니다.

[이종섭/국방부 장관 : 북한 핵실험에 대한 억제 방안, 아울러 한·미군사 훈련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들을 오늘 진지하게 토의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이를 위해 한미 연합연습을 정부 연습인 을지연습과 통합해 규모를 확대키로 했습니다.

또, 두 나라의 외교와 국방부 차관급 회담인 고위급 확장억제 전략협의체(EDSCG)를 오는 9월 열기로 합의했습니다.

북한의 핵 억제와 한미 간 전략적 소통을 위한 이 협의체는 지난 2016년 12월 출범했지만, 2018년 1월 두 번째 회의를 끝으로 중단된 바 있습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협의체를 재개하는 것에 대한 의미를 "미국이 북한의 위협에 대해 한국을 지켜줄 것인지 확실한 의지를 뒷받침해주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한미 국방부 장관은 또 한미 간 확장 억제 수단 운영 연습도 열기로 했습니다.

TTX로 불리는데, 북한의 핵 도발에 대응해, 한미 간 군사적 대응 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훈련을 말합니다.

이 장관은 이번 회담 성과에 대해선 "북한의 도발이 클수록 한미 동맹 관계가 더욱더 공고해질 수밖에 없겠다는 것"을 확인한 자리였다고 평가했습니다.

관련기사

한미, 연합연습 확대…"북 도발할수록 동맹 굳건해질 것" 바이든에 한국식 이름 '배지성' 선물…'지구의 별' 의미 이종섭 "북한 핵실험 가능성 커…보유 핵물질 10% 증가" 尹정권 겨냥한 김정은…군 "새롭지 않다, 확고한 대비태세 유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