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JTBC 단독 출구·예측조사, 발표 15분 뒤부터 인용 보도 가능

입력 2022-05-27 16: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트위터

JTBC 단독 출구·예측조사, 발표 15분 뒤부터 인용 보도 가능

JTBC가 출구·예측조사 인용 보도 기준을 공개했다. 

JTBC는 오는 6월 1일 출구조사를 통해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서울시와 경기도에서 당선자를 예측한다. 통계학, 여론조사 전문가로 구성된 JTBC 출구조사 자문단이 글로벌리서치와 함께 역대 선거 결과를 토대로 표본 투표소를 추출했고, 투표를 마치고 나오는 유권자 가운데 매 다섯 번째 투표자를 대상으로 같은 간격으로 물어보는 체계적 추출 방식으로 응답자를 선정한다. 서울과 경기를 제외한 나머지 15개 시·도는 여론조사 공표 금지기간(5월 26일부터)에 JTBC가 자체적으로 실시한 대규모 전화 여론조사를 통해 예측조사를 실시한다. 

JTBC 출구·예측 조사는 코로나 19 확진 및 격리자 투표가 끝나는 저녁 7시 30분에 JTBC 개표방송 '2022 우리의 선택-어울려 내일로'를 통해 공표된다. JTBC는 자사 포털사이트와 뉴스 등을 통해 출구·예측조사를 인용할 때 주의사항을 알리고, 결과가 발표된 뒤 15분이 지난 저녁 7시 45분부터 자료를 인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포털이나 타 언론사의 무단 인용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을 할 방침이다.

JTBC 지방선거 개표방송 '2022 우리의 선택-어울려 내일로'는 6월 1일 저녁 6시 30분부터 방송된다.

(JTBC 모바일운영팀)

관련기사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