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돈 세지도 않고 허겁지겁…딱 걸린 보이스피싱 수거책

입력 2022-05-06 19:47 수정 2022-05-06 20: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보이스피싱 조직에 사기를 당할 뻔했던 남성이 되레 현장에서 수거책을 잡아 경찰에 넘겼습니다. 금융기관의 직원으로 보기에는 옷차림이 어색했고, 받은 돈을 세지도 않고 바쁘게 가려는 모습에 사기라고 확신했습니다.

여도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가방을 멘 남성과 휴대전화기로 어딘가 전화를 하는 남성이 나란히 걸어갑니다.

건물 앞에 멈춰 얘기를 나누더니 갑자기 실랑이가 시작됩니다.

도망치려는 남성과 잡으려는 남성이 한동안 몸싸움을 벌입니다.

그리고 잠시 뒤 경찰관들이 현장에 도착합니다.

도망치다 붙잡힌 남성은 이곳에서 실랑이를 벌이다 출동한 경찰에게 체포됐습니다.

[목격자 : 입구 있는 데서 경찰이 와서. 차에 싣고 가던데. (남자?) 네, 남자.]

체포된 남성은 보이스피싱 조직의 수거책인 50대 A씨였습니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으려면 기존 대출금을 갚으라고 속여 현금 천 5백만 원을 받으러 왔던 겁니다.

하지만, 돈을 들고 나온 60대 B씨의 눈썰미에 덜미를 잡혔습니다.

청바지를 입고 큰 가방을 멘 모습이 금융기관에서 나온 사람이라고 보기 어색했던 겁니다.

돈을 받자마자 바쁘게 현장을 빠져나가려는 모습도 수상했습니다.

[경찰 관계자 : 현금을 세 보지도 않고 그냥 담아라. 보이스피싱은 돈 확인 안 합니다. 거의 안 합니다.]

B씨는 보이스피싱이라는 것을 확신하고 경찰에 신고한 뒤 A씨를 현장에 붙잡아 뒀습니다.

처음부터 보이스피싱을 의심했지만 일단 약속 장소에 나갔다고 경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찰 관계자 : 반신반의했었는데 보이스피싱범이면 다른 사람 피해 예방할 수 있는 거고 만약에 아니면 대출받아서 좋은 거고.]

서울 관악경찰서는 A씨의 휴대전화기를 분석하면서 보이스피싱 조직의 총책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가게로 와라" 피싱범 유인…종업원 피해 막은 '점주의 기지' "돈봉투 챙긴다"…경찰 눈썰미에 잡힌 보이스피싱범 "전에 탔던 수상한 승객인데"…택시기사 직감은 정확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