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JTBC 출구조사, 정치 성향까지 고려해 '정확도' 높인다

입력 2022-02-09 07: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선 당일, JTBC가 자체적으로 출구조사를 실시합니다. 각 투표소의 정치 성향과 인구 특성을 고려해서 빠르고 정확한 예측 결과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 최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JTBC 출구조사는 대선 당일 전국에서 동시에 진행됩니다.

이때 표본으로 선택한 투표소가 어디냐에 따라 정확도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과거엔 최종 개표 결과와 가장 유사한 지역을 대표로 선택했습니다.

JTBC 출구조사에선 각 투표소의 정치 성향과 특징까지 고려합니다.

[김태영/글로벌리서치 상무 : (과거) 투표의 성격에 따라 어떤 지역은 진보정당의 투표를 기준으로, 어떤 지역은 보수정당을 기준으로 해서 가장 많이 득표한 투표구부터 그렇지 않은 투표구까지 정렬을 시키고 이 안에서 체계적으로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선거 당일 출구조사에 포함되지 않는 사전 투표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도 더 체계적으로 분석합니다.

정치학과 통계학 전문가로 구성된 JTBC 선거 자문단과 함께,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 동안 심층추적조사가 이뤄집니다.

성별과 세대에 따른 후보자 선택 이유 등 선거 막판에 움직이는 표심까지 분석할 수 있는 겁니다.

[조진만/덕성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 유권자들 입장에선 자신의 선택이 대한민국의 선거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가 굉장히 궁금하거든요. 그런 것들을 유권자들에게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보도해줄 수 있는 게 출구조사라는 특징이 있는 거죠.]

관련기사

JTBC, 대선 첫 출구조사…"가장 빠르고 정확한 예측"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