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건희 "조민 부모 잘못 만나"…조국 "기막히다, 참으로 영악"

입력 2022-01-25 14:58 수정 2022-01-25 17:4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배우자 김건희 씨(왼쪽),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배우자 김건희 씨(왼쪽),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배우자 김건희 씨 녹음 파일이 추가로 공개됐습니다. 유튜브 채널 '서울의 소리' 이명수 기자가 지난해 8월 김씨의 코바나컨텐츠 사무실에서 진행한 이른바 '홍보 강의' 녹음 파일입니다.

이 자리에서 김 씨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를 언급하며 "조민이 부모를 잘못 만났다"는 취지로 발언했습니다. 그러자 조 전 장관은 "기가 막히다"며 불쾌감을 드러냈습니다.

오늘(25일) KBS가 추가로 공개한 해당 녹취에 따르면 김씨는 "객관적으로 조 장관이 참 말을 잘 못 했다고 봐요"라면서 "그냥 양심 있게 당당히 내려오고 얼마든지 나올 수 있고 딸도 멀쩡하고. 나는 딸 저렇게 고생을 보면 속상하더라고…"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쟤(조민 씨)가 뭔 잘못이야. 부모 잘못 만난 거. 처음엔 부모 잘 만난 줄 알았지. 잘못 만났잖아요"라며 "애들한테 그게 무슨 짓이야"라고도 했습니다.

김씨는 또 "우리 남편(윤 후보) 진짜 죽을 뻔했어요. 이 정권을 구하려다가 배신당해서 이렇게 된 거예요"라며 "그 사실을 일반인들은 모르니까 '윤석열 저거 완전히 (조국) 가족을 도륙하고 탈탈 털고' 이런 스토리가 나오는 거지. 그렇지 않습니다. 어떻게 남의 가족을 탈탈 털어요"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정치라는 게 신물이 나는 거야. 내 편만 옳다는 것 때문에 진영 논리는 빨리 없어져야 돼"라며 "하여튼 나는 진보니 이제 보수니 이제 그런 거 없애야 된다고 봐요. 진짜 이제는 나라가 정말 많이 망가졌어요"라고 덧붙였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조 전 장관 페이스북 캡처. 〈사진=연합뉴스, 조 전 장관 페이스북〉조국 전 법무부 장관, 조 전 장관 페이스북 캡처. 〈사진=연합뉴스, 조 전 장관 페이스북〉
조 전 장관은 이 녹취가 공개된 날 페이스북을 통해 "김건희 씨의 기가 막힌 발언"이라며 불쾌감을 드러냈습니다.

조 전 장관은 '조국이 당당히 내려왔으면 딸도 멀쩡했을 것'이란 김씨 발언에 대해 "조국이 장관을 하지 않고 내려왔다면 가족 수사를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뜻으로 수사의 정치적 의도를 자인했다"고 적었습니다. '조민이 무슨 잘못이야, 부모 잘못 만났다'는 말에 대해선 "노무현과 문재인을 갈라치고, 조국과 유시민/김어준을 갈라치더니, 이제 부모와 딸을 이간질한다"며 "정치에 관심이 없다는 분이 참으로 영악하다"고 비판했습니다.

'남편, 이 정권을 구하려다가 배신당해서 진짜 죽을 뻔했다'는 발언에 대해 조 전 장관은 "'조국 수사' 외 윤석열 검찰이 벌인 울산 사건 수사, 원전 수사, 김학의 출금 관련자 수사 등이 문재인 정권을 구하기 위한 수사였단 말인가"라며 "이장폐천(以掌蔽天·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린다는 뜻)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