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Q&A] 코로나 의심증상자 이제 PCR 검사 '무료'로 못 받는다?

입력 2022-01-21 16:04 수정 2022-01-21 16:06

26일부터 '광주·전남·평택·안성' 고위험군만 PCR 검사
정부 추후 확진자 발생 상황 등 고려해 전국 확대 추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6일부터 '광주·전남·평택·안성' 고위험군만 PCR 검사
정부 추후 확진자 발생 상황 등 고려해 전국 확대 추진

코로나19 검체 채취하는 의료진.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검체 채취하는 의료진.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오늘(21일) 오미크론 변이에 대응할 새로운 지침을 내놨습니다. 오미크론 변이가 이미 우세 종이 된 광주·전남·평택·안성 지역에서는 오는 26일부터 고위험군만 선별진료소에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당국은 우선 이들 지역에 먼저 이를 적용한 후 확진자 발생 상황 등을 고려해 전국적으로 확대 추진할 방침입니다.

격리 기간도 현행 10일에서 7일로 단축됩니다. 이는 오미크론 우세지역을 포함한 전국에 공통으로 적용됩니다.

다음은 정부 브리핑 내용을 일문일답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Q.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곳의 오미크론 우세지역에서 무료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고위험군, 즉 우선검사 필요군은 어떤 사람인가?
보건소에서 확진자의 밀접접촉으로 분류된 역학 연관자, 진료 과정에서 코로나19 검사가 필요하다는 소견서를 받은 의사 소견서 보유자,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확인된 사람, 60대 이상 등은 선별진료소에서 곧바로 무료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유증상자 등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는 어떻게 하나?
오미크론 우세 지역인 광주, 전남, 평택, 안성 등 4곳에서는 유증상자의 경우 선별진료소에 가서 자가(신속항원)검사키트로 검사를 받은 후 '양성'이 나온 경우에만 무료로 PCR 검사를 받게 됩니다. '음성'이 나오면 귀가하면 됩니다.

또한 '호흡기 전담 클리닉'으로 지정된 의원·병원에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호흡기 전담 클리닉은 광주 23곳, 전남 15곳, 평택 2곳, 안성 3곳 등 총 43곳이 지정됐습니다. 이들 병원에서 의사 진찰을 받은 후 전문가용 신속항원키트 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검사비는 무료이지만, 의사 진료비 5000원은 별도 부담해야 합니다.

나머지 지역에서는 기존과 같이 누구나 PCR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별도의 비용은 내지 않아도 됩니다.

Q. 호흡기전담클리닉 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재택치료를 받게 됩니다.

 
북적이는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북적이는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
Q. 직장에서 확진자가 나왔을 때 무증상 동료 직원은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사람으로 분류돼서 선별진료소에서 바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나?
역학적 관련자는 보건소에서 역학조사 후 "PCR 검사를 받아달라"고 요청한 대상입니다. 오미크론 변이 유행으로 기존처럼 다수에 대한 투망식 선제검사나 광범위한 역학조사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보건소가 PCR 검사를 요청할 경우에만 보건소로 가서 검사를 받으면 됩니다.

Q. 신속항원검사의 정확도는 얼마나 되나?
신속항원검사에서 음성은 정확도가 높지만, 양성에서는 다소 떨어져 '위양성'(가짜 양성)일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60세 이상 고령층이나 기저질환자에 대해서는 정확성이 높은 PCR을 처음부터 사용해 감염자를 최대한 빨리 찾아내야 합니다.

Q. 고위험군이 아닌 대상자가 방역패스용 음성확인서를 받으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반드시 관리자의 감독하에서만 인정됩니다. 첫 번째는 선별진료소 내 관리자 감독에 따라 자가검사키트를 현장에서 무료로 받은 뒤 키트에서 음성 판정이 나오면 이를 확인해 음성확인서를 발급합니다. 검사에는 3∼5분가량이 소요되며, 키트에서 줄이 1개가 나오면 음성, 2개가 나오면 양성입니다.

두 번째는 호흡기 클리닉을 방문해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으면 됩니다. 이 경우에는 검사 비용은 무료지만, 의사 진료비 5000원을 내야 합니다. 호흡기 클리닉 가운데 병원은 야간에도 응급실이 열려있으며, 의원은 기존처럼 아침부터 저녁까지만 운영합니다.

Q. 격리 기간은?
오는 26일부터는 10일간 격리가 7일간 격리로 변경되며, 이는 오미크론 우세지역을 포함한 전국에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예방접종을 완료한 확진자는 재택치료 등의 치료과정에서 7일 경과 이후 바로 격리가 해제됩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