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귀국길 오른 문 대통령…동유럽 4개국과 원전 협력 합의

입력 2021-11-05 07:43 수정 2021-11-05 09: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유럽순방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습니다. 마지막 일정으로 동유럽 국가 정상들과 잇따라 만났고 원전 부분 협력에 합의를 했는데요. 탈원전 방침과 배치되는 게 아니냐는 논란에 대해 청와대는 정부 기조에는 변함이 없고 원전 수출이 산업계에 도움이 될 거라는 설명을 했습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현지시간 4일, 문재인 대통령은 헝가리와 슬로바키아, 체코와 폴란드 등 비세그라드 그룹, V4와의 정상회의를 열었습니다.

[V4는 EU에서 한국의 두 번째 교역 대상이자 650개가 넘는 기업이 진출한 최대 투자처가 되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를 비롯한 미래 유망산업을 중심으로 양측간 협력은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양측은 과학기술 공동연구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에너지 분야 등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눈길을 끄는 건 원전 협력에 합의한 대목입니다.

폴란드는 원전 6기를 체코는 원전 1기를 지을 예정인데, 한국수력원자력이 입찰에 참여합니다.

앞서 한·헝가리 정상회담에선 '원전 없는 탄소중립은 불가하다는 게 양국의 공동 의향'이란 헝가리 대통령의 발언이 나와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국내에서 탈원전을 강조해온 문 대통령이 외국 정상 앞에선 원전의 필요성을 인정한 게 아니냔 겁니다.

청와대는 진화에 나섰습니다.

[박경미/청와대 대변인 (현지시간 3일) : 문 대통령은 (한·헝가리 회담에서) 2050 탄소중립까지 원전의 역할은 계속되나 신규 원전 건설을 하지 않고, 신재생 에너지와 수소에너지의 비중을 높임으로써 탄소중립을 이뤄나가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탈원전 기조엔 변함이 없단 겁니다.

해외 원전 수출과 모순된 게 아니냔 지적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국내 원전 산업계의 기술과 인력 유지 차원에서 서로 윈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 등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이들 국가들의 지지도 재확인했습니다.

G20과 기후변화협약 총회를 거쳐 7박 9일간의 유럽순방을 마친 문 대통령은 오늘(5일) 귀국합니다.

(영상디자인 : 황수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