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900만명 쓰는 KT '먹통' 피해 속출…분통 터진 월요일

입력 2021-10-25 19:36 수정 2021-10-25 23:02

식당결제도 주식거래도 병원진료도 차질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식당결제도 주식거래도 병원진료도 차질

[앵커]

KT의 먹통으로 분통 터진 월요일이었습니다. 식당에선 카드결제도 QR인증도 멈춰버렸습니다. 주식 거래, 은행 서비스와도 단절됐습니다. 학생들은 이유도 모른 채 원격수업 창을 새로고침해야했습니다. 코로나19 속 우리 삶을 지탱해온 한 축은 이렇게 1시간동안 무너져내렸습니다. 1900만명에 달하는 KT 이용자들의 피해는 이루 헤아릴 수 없습니다.

첫 소식, 이도성 기자입니다.

[기자]

통신망 장애가 시작된 건 오전 11시가 조금 넘어서부터입니다.

식당가에 손님이 몰리는 점심시간 바로 직전, 인터넷이 예고도 없이 끊어져 버렸습니다.

결제기가 한 시간 가까이 먹통이 되면서 일부 가게에선 카드 결제가 불가능하다는 안내문을 급히 붙이기도 했습니다.

현금 없는 생활에 익숙해 있던 손님들은 부랴부랴 카드 대신 다른 결제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김정아/음식점 운영 : 손님 많이 올 시간일 때여서, 손님이 결제하고 가야 하는데 현금이 없어서. 그냥 통장 입금, 자동이체한 거예요. 너무 손님한테 미안하고.]

평일 하루 가운데 가장 바쁜 점심시간.

대목을 기다리던 배달기사도 허탕을 쳤습니다.

배달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황기수/배달노동자 : 저도 뭔지 모르고 핸드폰 끄고. 다시 재부팅해 보고 했는데 안 되더라고요. 상당히 불편하고. 우리는 벌이도 줄고 당연히 그런 거죠.]

[A씨/배달노동자 : 오늘 같은 경우 오전 일은 거의 망쳤다고 봐야죠. 배달하는 사람은 하루 벌어 하루 쓰는 사람이 많은데 통신망 장애라고 하니까 저희도 어쩔 수 없는 거고.]

길에서 손을 흔드는 대신 휴대전화로 호출하는 게 더 익숙해졌던 택시잡기도 멈췄습니다.

차를 타도, 길찾기에 필수가 된 내비게이션도 쓸 수 없게 되면서 도로 위 혼란도 커졌습니다.

[B씨/택시기사 : 위치가 잘못돼서 그랬구나 싶어서 옮겨도 그래. 항상 그 자리에 서서 콜을 받거든. 주변으로 옮겨도 안 돼. 한참 뺑뺑 돌다 멀리 가서 있으니까 그때 정상적으로…]

단 몇 초 만에 큰돈이 오가는 증권사 트레이딩 시스템 등도 접속 오류를 일으켰습니다.

주식 매매가 한창이던 시간 증권사들은 시스템 접속이 지연되고 있다고 안내했습니다.

촌각을 다투는 투자자들의 놀람과 울분도 쏟아졌습니다.

관련기사

KT 인터넷 먹통 "디도스 아닌 네트워크 오류"…정부도 심층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