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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불대란' 머지포인트 강제수사…본사 등 5곳 압수수색

입력 2021-08-25 20:25 수정 2021-08-25 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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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100만 이용자를 모았지만, 최근 환불 대란을 일으킨 '머지포인트'에 대해서 경찰이 강제수사에 나섰습니다. 미등록 영업을 했단 혐의를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신아람 기자입니다.

[기자]

[압수수색 어디 어디 가시나요?]

모바일결제 플랫폼인 머지포인트를 발행한 머지플러스 본사와 자회사, 결제대행사 3곳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뤄졌습니다.

금융감독원이 수사를 의뢰한 지 8일 만입니다.

경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포인트 판매내역과 거래내역 등을 확보했습니다.

머지포인트는 제휴한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쓰는 포인트를 20% 싸게 판다고 해 100만 이용자를 끌어모았습니다.

하지만 자본금 20억 원이 있어야 하는 선불전자지급업으로 등록하지 않아 '무허가 영업'을 했다는 의혹을 샀습니다.

그 뒤 편의점과 대형마트 등에서의 포인트 사용이 중단되며 소비자들이 거세게 항의하는 '환불 대란'이 벌어졌습니다.

현재 경찰은 머지플러스 권모 대표와 이사, 전 대표 등 3명을 입건하고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 상태입니다.

[이지은/변호사 : 채무초과 상태가 날 것을 알면서도 포인트나 상품권을 계속해서 판매했다면 그 시점부터 사기죄가 성립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머지플러스 측은 "절차적인 미숙함이 있었다"며 환불 요청을 하면 포인트의 90%를 돌려주겠다면서도 구체적인 시기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또, "전자금융업으로 등록해 4분기 안에는 확장된 서비스를 다시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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