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AZ 접종 뒤 희귀 혈전증 증상은? 두통·복통 지속되면 병원 찾아야

입력 2021-04-09 17:48 수정 2021-04-09 17: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유럽의약품청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혈전증 간에 관련이 있다고 인정을 했죠. 연관성이 의심되는 혈전증은 혈소판 감소하면서 혈전이 생기는 매우 드문 '특이 혈전증'이라고 합니다. 실제 혈전증이 나타난다고 해도 생명엔 크게 위험하지 않다고 합니다.

드물다고 하더라도 미리미리 대비는 해야겠죠. 실제 혈전증을 알아챌 수 있는 증상은 무엇인지, 또 그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이 잠정 보류된 8일 대전 중구보건소 백신 예방접종실에 접종 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중앙일보〉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이 잠정 보류된 8일 대전 중구보건소 백신 예방접종실에 접종 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중앙일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다음 나타날 수 있는 혈전증은 두 가지인데요. 박영준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이상반응조사지원팀장은 "주로 나타나는 부위는 뇌와 내장 쪽으로, 부위에 따라 뇌정맥동혈전증과 내장정맥혈전증이라고 부른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혈전 생성 논란으로 백신 접종이 중단된 가운데 8일 오후 대구 달서구 보건소 입구에 아스트라제네카 예방접종 잠정 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혈전 생성 논란으로 백신 접종이 중단된 가운데 8일 오후 대구 달서구 보건소 입구에 아스트라제네카 예방접종 잠정 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력 저하, 가슴통증, 복통, 다리의 부기 지속되면 병원 찾아야"


혈액이 응고되는 만큼 육안으로는 직접 확인할 수가 없죠. 다만 혈액이 굳으면서 나타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순환기내과 윤성보 전문의는 "머리가 아프거나, 운동기능에 저하가 생기거나, 시력이 흐려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내장 장기에 혈전이 생길 경우 증상을 쉽게 알아차리기는 어렵다고 밝혔는데요. 윤 전문의는 "소화가 안 되는 등 일반적인 증상에서 시작된다"며 "백신 접종 이후에 원인 모를 복통이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반복된다면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백신 후 중증 이상 반응 가운데 아나필락시스가 있죠. 통상 접종 후 곧바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백신 접종 후 최대 30분가량 대기를 하면서 관찰하는 시간을 갖죠.

 
9일 오후 서울 성동구청에 설치된 서울시 1호 코로나19 예방 접종 센터에서 어르신들이 화이자의 백신을 접종받은 뒤 관찰실에서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9일 오후 서울 성동구청에 설치된 서울시 1호 코로나19 예방 접종 센터에서 어르신들이 화이자의 백신을 접종받은 뒤 관찰실에서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만 혈전증은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가 다양합니다. 조은희 추진단 접종후관리반장은 "해외 사례에 따르면 4일부터 21일, 28일 등 국가마다 경과를 봐야 하는 경우가 다르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접종 후 약 한 달 정도는 주의가 필요한데요. 우리 방역당국도 현재 접종 후 3일간 관심을 가지고 이상반응을 관찰하라고 돼 있는 안내문을 수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9일 오후 서울 성동구청에 설치된 서울시 1호 코로나19 예방 접종 센터에서 어르신이 화이자의 백신을 접종받은 뒤 관찰실에서 대기하며 주의사항을 읽고 있다. 〈사진=연합뉴스〉9일 오후 서울 성동구청에 설치된 서울시 1호 코로나19 예방 접종 센터에서 어르신이 화이자의 백신을 접종받은 뒤 관찰실에서 대기하며 주의사항을 읽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럽에서 발생한 사례에서는 대부분 60세 미만의 여성에게 나타났습니다. 다만 국내에서 발생한 두 사례는 모두 20대인데요. 이에 방역당국은 특정 나이와 성별에만 나타난다고 보기는 이르다고 밝혔습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순환기내과 윤성보 전문의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순환기내과 윤성보 전문의

"신속 발견 시, 약물 치료로 후유증 없이 회복 가능"

혈전증 치료는 어렵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윤 전문의는 "이상 반응으로 보고된 혈전증은 각 장기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 아니라 정맥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발견하고 치료한다면 치명적이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약 90%는 약물치료로 후유증 없이 회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중요한 건 '시간'인데요. 빨리 발견할수록 치료도 빠르고 후유증 없이 회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앞서 말씀드린 증상들을 잘 기억하셨다가, 백신 접종 후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