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동훈-정진웅, 압수수색 중 몸싸움…"독직폭행" vs "물리적 방해"

입력 2020-07-29 18: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몸싸움 얘기부터 해볼게요. 이른바 검언 유착 의혹 수사팀이 한동훈 검사장과 몸싸움이 벌어지는 그런 상황이 벌어졌는데, 정확히 누구와 누가 몸싸움이 벌어졌다는 거예요?

[고석승 반장]

바로 한동훈 검사장과 정진웅 부장검사가 몸싸움했다는 겁니다.

[앵커]

정진웅 부장검사가 서울중앙지검 형사 1부장인 거죠? 두 사람이 선후배 관계이기도 하고 어떻게 보면 수사팀과 수사대상이기도 한데, 어떻게 몸싸움까지 벌어졌을까요?

[고석승 반장]

설명을 드리면, 압수수색 때 발생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한 검사장이 설명한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늘(29일) 오전에 정진웅 부장검사 등이 법무연수원 사무실을 찾았다고 합니다. 압수수색을 위해서입니다. 이에 한 검사장은 정 부장검사에게 자신의 휴대전화로 변호인을 부르겠다고 했고, 정 부장은 허락했다고 합니다. 이에 한 검사장은 본인의 휴대전화 비번을 풀려고 했는데, 갑자기 소파 건너편에 있던 정 부장검사가 탁자 너머로 몸을 날렸다는 겁니다. 이어서 한 검사장의 팔과 어깨를 움켜쥐고 올라탔다는 거죠. 이어 얼굴을 눌렀다고 합니다.

[앵커]

조금 전에 고 반장이 얘기했지만 지금은 한동훈 검사장의 입장문입니다. 주장이고요. 그래서 한 검사장은 어떻게 했다고 주장하고 있어요?

[고석승 반장]

일단 정 부장검사에게 압수수색에서 빠지라고 요청했다고 합니다. 정 부장은 처음엔 거부했지만, 1시 30분에 한 검사장의 변호인이 와서 항의하자 빠졌다고 합니다. 일단 한 검사장은 관련 목격자도 CCTV도 있다고 주장하면서 법적 조치도 예고했는데요. 정진웅 검사에게 공권력을 이용해 일방적으로, 부당하게, 독직 폭행당했다는 겁니다.

[앵커]

상황이 생각보다 심각한데요. 김 반장 중앙지검의 입장 좀 알아봤죠?

[김필준 반장]

일단 서울중앙지검은 "담당 부장검사가 넘어져 현재 병원 진료 중이다"라고 반박했습니다. 또, 한 검사장의 설명과 다른 맥락이 있었는데요. 원래 한 검사장의 휴대전화 유심을 임의제출 방식으로 확보할 예정이었다는 겁니다.
하지만 한 검사장이 소환에 불응해 오늘 오전 10시 30분쯤 현장 집행을 했는데, 한 검사장이 물리적으로 방해를 했고, 담당 부장검사가 병원 진료를 받고있다고 설명을 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한동훈 검사장이 물리적으로 방해를 했고 거기에 대항하기 위한 과정에서 무슨 일이 벌어졌다, 이런 주장인 것 같고요. 오히려 담당 부장검사가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는 거죠? 양측의 주장이 글쎄요, 몸싸움이 벌어졌다는 것은 인정하는 것 같은데, 정확한 상황 설명이나 배경은 다른 것 같아요. 얘기하는 부분이. CCTV가 있다고 하니까 추후에 확인이 되겠죠.

[신혜원 반장]

지금 한동훈 검사장이 입장문까지 낸 상황이잖아요. 이에 대해서 지검 측이 정진웅 부장검사가 입원 치료 중이고 현장에 있던 다른 직원들을 상대로 사실 관계 확인을 하느라, 수사팀의 입장 설명이 늦어지고 있다, 라고 설명을 했고요. 오늘 중에는 낼 예정이라고 하고 오후 4시쯤에 유심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집행이 완료가 됐다고 합니다.

[앵커]

그런데 수사심의위에서 얼마 전에 한동훈 검사장에 대한 수사를 중단할 것으로 권고하지 않았나요?

[김필준 반장]

네, 그렇습니다. 5일 전입니다. 수사심의위는 한 검사장에 대한 기소는 물론이고 수사도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결정 이후에도 압수수색을 집행한 걸 보면, 수사심의위의 결정을 뒤집을 증거를 찾으려는 시도로 보입니다. 당시 수사심의위 결정에 수사팀이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고요

[앵커]

서울중앙지검의 입장은 곧 나올 것으로 보이고요. 대검의 반응은 나왔습니까?

[김필준 반장]

일단 대검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가 검사장 출신의 변호사와 통화를 했는데요. "압수수색 과정에서 몸싸움은 당연히 발생할 수 있다"라면서도 "점입가경이다. 검찰 조직 자체엔 참 슬픈 일"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또 다른 재경지검 부장검사 출신 변호사는 "수사팀장이 수사대상에 고소를 당하면 수사에서 빠질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수사팀 "납득 어렵다"…한동훈 "어차피 구속·기소할 것" '검언유착' 심의위 개최…이동재·한동훈 '공모' 여부 쟁점 "그건 해볼 만하지"…'검언유착 의혹' 논란 발언 들어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