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사람 간 접촉 피해 '무인시설' 찾았더니…방역 '사각지대'

입력 2020-06-03 21:28 수정 2020-06-04 16:2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코로나19 관련 소식 몇 가지 더 전해드립니다. 요즘 사람 간 접촉을 줄일 수 있는 무인시설 찾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 거기라고 해서 안심할 수는 없겠습니다.

저희 박지영 기자가 이틀 동안 서울 시내 곳곳을 돌면서 방역을 잘하고 있는지 한번 확인해봤습니다.

[기자]

이곳은 대학가의 한 무인스터디카페입니다.

코로나를 막기 위해 마스크를 쓰지 않으면 입장할 수 없다고 돼 있는데요.

입구엔 이렇게 체온을 재고, 방문기록까지 남기게 돼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무인스터디카페들은 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 한번 찾아가 보겠습니다.

서울의 한 무인 스터디카페에 가봤습니다.

마스크를 낀 사람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방문기록을 남기는 명부도 없습니다.

입구엔 체온계와 손 소독제만 놓여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이나, 소독제 사용을 체크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스터디카페 직원 : (마스크) 안 쓰신 분한테요? 강제적으로 말씀을 드리긴 좀 그렇긴 하죠…]

[스터디카페 이용객 : 공부를 하니까 답답하잖아요, (마스크를) 쓰고 있으면… 오히려 마스크 끼는 사람들이 별로 없는 것 같아요.]

저희 취재팀은 지난 이틀간 서울 시내 무인시설 약 25곳을 살펴봤습니다.

무인 스터디카페나 무인 빨래방, 무인 카페 등을 집중적으로 가봤습니다.

취재 결과 체온 측정과 방문자 명단 작성이 이뤄지는 곳은 한 군데에 불과했습니다.

방역당국은 시설마다 방역지침을 만들기 어렵고 단속도 쉽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가 소규모 모임에서도 자율적으로 방역 관리자를 두도록 하는 지침을 발표했지만, 무인 시설은 관리 사각지대가 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학교 등교 중지됐는데…주변 PC방은 '마스크 무법지대' 코로나 뚫고 문 연 해운대…더위에 마스크 벗기도 인천 교회 모임서 무더기 확진…"마스크 착용 안 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