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결심 굳힌 이낙연, 김부겸 출마 고심…당권 경쟁 급물살

입력 2020-05-31 19:49 수정 2020-05-31 22: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치권 소식입니다. 이낙연 전 총리가 더불어민주당 대표 경선에 나설 뜻을 굳힌 가운데, 김부겸 전 장관도 출마를 고심하고 있습니다. 김 전 장관은 저희 JTBC와의 통화에서 '늦지 않게 출마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이낙연 전 총리는 다음달 중순,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임기를 마치는대로 공식 출마선언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상 전당대회 출마 결심을 굳힌 상태입니다.

[이낙연/전 국무총리 (지난 27일) : 제가 오늘은 아무 말씀도 안드리겠습니다. (보도가) 대체로 맞습니다.]

1강 구도로 치러질것 같았던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 새 변수도 등장했습니다.

김부겸 전 장관의 출마 가능성입니다.

김 전 장관은 JTBC와의 통화에서 전당대회 출마 여부를 "정치 멘토들과 상의해 늦지 않게 결정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은 "총알이 하나라 신중하게 해야한다"고도 말했습니다.

지난 총선에서 낙선한 김 전 장관으로선 전당대회와 대선 가운데 한쪽을 선택, 집중 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김 전 의원은 "당 대표를 몇 달 하고 관둘 순 없다" "갈림길에서 하나밖에 선택할 수 없다"고도 덧붙였습니다.

다만 당 일각에서 얘기되고 있는 당규 개정 논의도 지켜볼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당규에 의하면 당 대표가 대선에 나설 경우, 대선 1년 전인 내년 3월엔 물러나야 합니다.

이밖에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출신의 우원식, 홍영표 의원도 당 대표 선거 도전 의사를 밝힌 상태입니다.

(영상디자인 : 조성혜)

관련기사

'이낙연 싱크탱크' 출범 준비…대권 움직임 본격화? 황교안 1%, 유승민 1%…김종인 "통합당 대선주자가 없다" 특권 내려놓겠다 장담하더니…그대로 문 닫는 20대 국회 노무현 전 대통령 11주기…코로나로 '작은 추도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