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콜센터·노래방 등 '고위험 사업장' 분류…정부 "집중관리"

입력 2020-03-12 20:40 수정 2020-03-12 21:45

감염관리 책임자 두고, 1일 2회 증상 점검
세부지침 추가하고, 부처마다 현장점검 실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감염관리 책임자 두고, 1일 2회 증상 점검
세부지침 추가하고, 부처마다 현장점검 실시


[앵커]

정부는 이런 집단 감염을 막기 위해서 콜센터나 노래방 같은 고위험 사업장에 대한 지침을 마련했습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연결합니다.

이상화 기자, 최근 수도권 환자가 늘고 있는데 지금까지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네, 어제(11일) 전국 확진자 수가 114명이 늘어서 7800명이 넘었습니다.

특히 수도권 확진자 증가세가 만만치 않습니다.

수도권 확진자 수는 415명으로 지난 나흘 동안 100명 넘게 늘었습니다.

특히 밀집된 사업장인 구로구 콜센터 같은 집단 감염 사례가 많습니다.

정부는 인구 밀집 지역인 수도권에 앞으로 이 같은 집단 감염 사례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콜센터나 노래방, 스포츠센터나 클럽 같이 감염 우려가 큰 사업장에 대해서 집단관리 지침을 마련한 이유입니다.

[앵커]

어떤 대책들이 나온 겁니까?

[기자]

우선 사업장마다 팀장급 이상의 감염관리 책임자를 지정하도록 했습니다.

직원들의 증상을 신고 받고, 감염환경을 관리하는 총책임자를 두도록 한 겁니다.

직원들은 하루 두 번 발열과 호흡기 증상을 확인받아야 하고요.

이용자들은 사업장으로 들어올 때 체온을 확인하도록 했습니다.

또 좌석 간격을 1m 이상으로 확대하고, 출퇴근 시간이나 식사 시간 등을 교차로 하게 하는 방안 등도 지침에 들어갔습니다.

[앵커]

여러 대책이 나오긴 했는데 중요한 건 실효성이잖아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일단 정부도 시설별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추가로 세부지침을 마련하겠다고 한 상황입니다.

또 지침인 만큼 제대로 운영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해당 부처가 현장 점검을 많이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일부 노동자들은 감염 우려가 있어도 제대로 휴가를 가거나 아니면 검사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는 지적도 있었는데요.

노동자 보호를 위해서는 노동부가 별도의 대책을 마련한다는 입장입니다.

[앵커]

한 가지만 더 물어보죠. WHO가 팬데믹, 그러니까 세계적인 대유행을 선포했는데 정부는 어떤 입장입니까?

[기자]

우리나라의 경우 기본적으로 이미 심각단계, 최고단계로 코로나19에 대해서 대응하고 있었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면서도 점점 방역 대응이 어려워지고 있다는 평가를 내리기도 했는데요. 직접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권준욱/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 해외유입 차단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까지 또 피해 최소화까지 모든 정책을 다 펴야 되는, 갈수록 난이도는 높고 상황은 다양해지기 때문에 더욱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이상화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콜센터발' 감염 확산에 수도권 초긴장…서울시, 전수조사 2월 말부터 '증상' 있었지만 계속 출근…'바이러스 배양' 열흘 동전노래방 같은 방 이용 손님 잇따라 확진…'감염 주의보' 같은 날 'PC방' 이용한 4명 잇단 확진…'릴레이 감염' 우려 "아파도 '실적 우선'…쉴 수도 없다" 병 키운 노동 현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