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거짓 교리로 유혹, 노동력·헌금 강요"…이만희 추가고발

입력 2020-03-12 21:05 수정 2023-03-28 20:16

'총회장님 훈시' 내부문건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총회장님 훈시' 내부문건엔…


[앵커]

신천지 교회에서 탈퇴한 사람들이 이만희 총회장을 사기 등의 혐의로 추가 고발했습니다. 이 총회장이 거짓 교리로 유혹해서 노동력을 착취하고 헌금을 강요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여성국 기자입니다.

[기자]

[신천지 신도들이 코로나 검진받도록 집으로 돌려보내라.]

신천지 탈퇴자와 가족으로 구성된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는 신천지와 이만희 총회장을 추가로 고발했습니다.

신천지를 탈퇴한 사람들과 신천지에 빠진 뒤 가출한 딸을 둔 부모 등이 참여했습니다.

이들은 이 총회장 등이 자신을 구원자로 부르며 신도들을 거짓 교리로 유혹해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습니다.

JTBC가 확보한 과거 신천지 행사 영상에서 이 총회장은 거수 경례와 의장대의 사열을 받는 등 신천지 내에서 절대적인 지위에 있음을 보여줬습니다.

이 때문에 신천지 교인이 되면 노동력을 착취당하고 헌금을 강요당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는 겁니다.

취재진이 확보한 내부 문건에는 총회장님 훈시사항이란 제목으로 "외국인과 결혼할 수 없다", "해외에 다녀오면 선교부에 보고하라"는 것 외에 "헌금 마련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하라"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또 '성전 건축비는 약 300억 원이고 1인당 50만 원을 협조하라'고 지시하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신천지와 이만희 총회장을 수사하는 수원지검도 해당 문건과 영상 등을 확보해 분석 중입니다.

관련기사

검찰, 이만희 녹음파일 분석…탈퇴 신도 협박 내용 담겨 서울시, 신천지 선교회 '법인취소' 착수…이만희는 또 편지 검찰 '신천지 전 수뇌부 명단' 입수…"이만희 측근 파악" "신천지 '이만희 직속' 위장교회 수십 곳 명단 누락" 의혹 이만희 회견서 '귓속말 여성'은 누구?…"신천지 실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