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례연합당 참여' 결론 못 낸 여당…당원 투표 넘긴다

입력 2020-03-08 20:14 수정 2020-03-08 20:46

정의당 "어떤 경우도 불참"…특별결의문까지 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의당 "어떤 경우도 불참"…특별결의문까지 내


[앵커] 

더불어민주당이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에 참여할지 말지를 놓고 당원들 투표에 맡기기로 했습니다. 민주당이 3시간 넘게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했지만 최종결론을 내지 못하고 조금 전 이렇게 결정했다고 하는데요. 바로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최재원 기자, 민주당이 결국 투표에 맡기기로 했네요?

[기자]

민주당은 오후 4시부터 3시간 넘게 최고위원회의를 진행했는데요.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에 참여할지 말지를 놓고 의견을 주고받았지만 최종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당원투표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늦어도 수요일까지 비례연합정당 참여 여부를 전 당원 투표를 통한 의견 수렴으로 결정하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당초 미래통합당이 가장 큰 정당, 원내 1당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는 쪽으로 기운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었는데요.

3시간 넘는 회의에도 최고위 차원에서 결론을 내리지 못한 건 민주당이 주도한 선거법 개정을 스스로 거스르며 원칙을 뒤집는다는 비판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당원들의 손에 최종 판단을 맡기겠다는 겁니다.

이런 가운데 전봉주 전 의원, 손혜원 의원 등은 또 다른 비례대표용 정당인 열린민주당의 창당대회를 열고 공식 출범을 선언했습니다.

[앵커]

아무래도 정의당이 비례정당 참여 안 하겠다고 강경한 입장을 보이는 게 영향을 미쳤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정의당은 어떤 경우라도 비례대표용 정당에는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8일) 아예 이 같은 입장을 담은 특별결의문까지 내놨는데요.

심상정 대표는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적을 이기고자 적을 닮아가는 내로남불의 정치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미래통합당도 민주당의 비례연합당 참여 논의에 반발했는데요.

심재철 원내대표는 자신들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을 민주당이 가짜 꼼수 위성정당이라고 욕하더니 적반하장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야당 위성정당 20석 넘으면…" 민주당 '비례연합' 고심 민주 '비례 연합정당 제안' 첫 보고…이르면 8일 공식화 비례대표 낸 정당만 광고·TV토론 허용…고민 빠진 통합당 미래한국당 대표 한선교 '위성정당' 국회 연설 논란 '위성정당' 비판하더니…민주 "연합정당 면밀히 검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