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세균 후보자 청문회…여야, 시작부터 '자료 제출' 공방

입력 2020-01-07 14:12 수정 2020-01-07 15: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국회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총리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는 보통 이틀간 진행됩니다. 이번에도 내일(8일)까지 열립니다. 또, 총리 후보자는 국회 본회의 표결을 거쳐야 합니다. 정부여당으로선 만만치 않은 청문 절차인 셈입니다. 청문회가 진행 중인 국회 연결하겠습니다.

김필준 기자, 시작부터 여야 신경전이 이어졌고 하던데, 어떤 내용이었습니까?

[기자]

여야는 청문회 시작부터 자료 제출을 두고 공방전을 가졌습니다.

한국당은 자료 제출률이 51%밖에 되지 않는다, 기본자료도 내지 않는다며 날을 세웠습니다.

그러자 민주당이 역공에 나섰는데요.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국무총리 후보자로 국회 청문회를 받을 때 자료 제출률이 44%라고 응수한 것인데요.

그러면서 정 후보자에게 요구한 게 기본자료가 아닌 개인 정보라고 방어막을 쳤습니다.

이어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는 "준비하는 시간이 짧았다"며 "오늘이라도 자료가 완료되면 제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공방속에 본격적인 질의응답은 1시간쯤 이후에야 시작됐습니다.

지금은 정회를 한 상태로 1분쯤 뒤인 오후 2시에 속개할 예정입니다.

[앵커]

오전 질의에서 주된 공방은 무엇인가요?

[기자]

한국당 의원들은 입법부 수장이었던 사람이 국무총리를 맡는 건 삼권분립에 어긋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에 대해 정 후보자는 현직이 아닌 전직 의장이라 삼권분립에 어긋나지 않다고 항변하면서도, 입법부 구성원으로선 불편할 수 있다 송구하다며 자세를 낮췄습니다.

이어 오후 질의에서는 한국당에서 주장하는 세금 탈루 의혹에 대해서 공방이 오갈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원래 어제 수사권조정안 표결을 하는 본회의를 치르기로 했는데, 9일로 연기됐잖아요. 총리 후보자 청문회 때문이겠죠?

[기자]

그렇습니다. 총리 인선을 위해선 본회의 표결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한국당과의 협력도 필요합니다.

민주당으로선 국회 대치가 뻔한 수사권조정안 표결을 강행하는 것이 부담이었던 걸로 보입니다.

일단 내일까지는 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입니다.

그다음 날인 9일에는 여야가 본회의를 열기로 합의했습니다.

민생법안을 처리하기 위해선데요.

현재까지는 9일 본회의를 두고 여야 원내대표 간 회동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 검·경 수사권 조정을 두고 민주당과 한국당의 실무 책임 의원들의 만남도 아직은 없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따라서 검·경 수사권 조정은 9일에는 올리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민주당은 총리 인준에는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이르면 다음 주에 임명동의안 국회 표결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낙연 총리의 지역구 총선 출마를 위한 공직 사퇴 시한이 오는 15일이기 때문입니다.

이 총리는 총선 지역구 출마의 명분을 위해서라도, 다음 총리가 확정된 뒤 출마를 선언하는 수순을 밟고 싶어 하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관련기사

오늘 정세균 청문회…'송곳검증' 예고 vs "적임자" 공방 정세균 "총선 후 '협치내각' 구성 대통령에 적극 건의할 생각" '정세균 청문회' 앞두고…'수사권조정 표결' 일단 연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