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윤석열 총장의 검찰…주요 요직에 '특수통 검사' 전진 배치

입력 2019-07-31 22:10 수정 2019-08-01 00:3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31일) 검찰 간부급 인사가 마무리 되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끄는 '윤석열 호'의 윤곽이 드러났습니다.

[윤석열/검찰총장 (지난 25일) : 권력기관의 정치·선거개입, 불법자금 수수, 시장 교란 반칙행위, 우월적 지위의 남용 등…]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과 구속으로 이어진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영입 1호 검사. 지난 2년 여 동안 '살아있는 권력'은 물론, '적폐 수사'를 이끈 윤 총장이 그린 검찰의 모습입니다. 그와 함께 특별수사를 함께하면서 잔뼈가 굵은 검사들이 전진 배치됐습니다.

해마다 있는 정기 인사지만 이번에는 좀 특별한 점이 있어서 법조팀 박병현 기자와 함께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일단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이른바 특수통 검사들이 주요 자리에 앉게 된 것이죠?

[기자]

맞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특수통 검사들입니다.

대검과 서울중앙지검의 주요자리를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과거 대검 중앙수사부부터 최근 서울중앙지검 특수부까지 근무하며 이른바 대형 부패범죄, 즉 앞서 보신 윤석열 검찰총장이 취임사에서 언급한 범죄들을 수사해 온 검사들입니다.

그런데 지난 10년간의 검찰 인사를 보면 이렇게 특수통 검사들이 모든 자리에 앉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앵커]

그러니까 10년 동안 이런 적이 없었다고 하면 이번 인사가 어느 정도인지를 좀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 주실까요?

[기자]

맞습니다. 먼저 윤석열 총장이 있는 대검을 보시면 검찰총장과 차장검사를 제외하면 검사장 자리가 7곳입니다.

이 중 전국 재판 업무를 담당하는 자리 외에는 모두 특수통 검사들입니다.

[앵커]

오늘은 중간 간부 인사였잖아요. 그러면 직접 수사를 하는 곳은 어떤가요?

[기자]

윤 총장이 일주일 전까지 직접 지휘한 서울중앙지검입니다.

이곳에 차장검사 4명 중 3명이 특수통 검사가 배치됐습니다.

특히 2차장과 3차장에는 현재 특수1부장과 특수2부장이 나란히 수직 상승했습니다.

[앵커]

그런데 사실 이 검사들이 다들 윤 총장하고 같이 일을 좀 했었던 검사들인 것이죠?

[기자]

맞습니다. 이들의 교집합을 살펴보면 윤석열 총장이 등장합니다.

모두 윤 총장이 평검사 때부터 서울중앙지검장으로 근무할 때까지 대검중앙수사부 등에 함께 근무하며 대형 부패사건을 수사한 후배들입니다.

앞서 보신 2차장과 3차장 검사는 서울중앙지검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 사법농단 그리고 최근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수사를 함께한 검사들입니다.

[앵커]

쭉 보면 윤석열 총장한테 힘이 실린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이제 검찰 개혁 측면에서 보면 늘 도마에 올랐던 것이 특별수사였잖아요.

[기자]

맞습니다. 이전 정부에서는 검찰 특수부를 활용해서 정치권과 기업권 수사를 해 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치적 중립성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돼 왔는데 앞으로 2년 윤석열 총장 체제 검찰에서는 어떤 행보를 보일지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윤석열 체제' 서울중앙지검장에 배성범…검사장급 39명 인사 '윤석열 협박 유튜버' 김상진 기소…공범 4명도 재판 윤석열 취임…문 대통령 "현재 권력에도 엄중해 달라" '조국-윤석열-김조원' 사정라인 꾸리는 청와대…의미는? 문무일 퇴임, 윤석열 체제 출범…검찰 대폭 인사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