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학의 동영상' 피해 주장 여성, 수사단 자진 출석

입력 2019-04-15 17:50 수정 2019-04-15 18:00

5시 정치부회의 #여당 발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5시 정치부회의 #여당 발제


[앵커]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뇌물과 성범죄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지난 주말 이 사건을 내사하다 전보 조치된 이세민 전 경무관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당시 청와대 외압이 있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 오늘(15일)은 소위 김학의 동영상 속 피해자라고 주장하고 있는 여성이 수사단에 자진 출석해서 관련 자료를 제출하고 현재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오늘 최 반장 발제에서는 속도를 내고있는 김학의 전 차관 재수사 속보를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기자]

검찰 수사단은 건설업자 윤중천 씨 의 주변인물이죠. 이른바 김학의 동영상 CD를 처음 만든 장본인으로 알려진 윤 씨의 조카를 불러 조사를 했고 또 자택도 압수수색했습니다. 또 윤 씨 회사나 별장에서 근무했던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2013년 당시 사건을 수사하던 경찰 관계자에 대한 조사에도 돌입했는데요. 먼저 이세민 전 경찰청 수사기획관을 불렀습니다. 김 전 차관에 대한 내사와 수사 착수 당시 책임자 가운데 한 명인데요. 그러나 수사 도중 좌천성 인사를 당하고 또 당시 지휘라인에 있던 간부들은 경찰청 밖으로 모두 전보 조치가 내려집니다. 이 전 기획관은 청와대 외압이 있었다고 주장을 해왔고 수사단에 관련 자료를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세민/전 경찰청 수사기획관 (어제) : 제가 지금 여기 들고 있는 것이 당시에 제가 작성한 경찰 업무 일지입니다. 제가 이것을 근거로 해서 다 진술을 했고 또 이 내용을 복사해서 사본으로 제출하였습니다. 그 당시에 제가 갑자기 발령이 났는데 발령이 나는 사유에 대한 설명을 들은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수사단은 김 전 차관으로부터 성범죄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하는 여성들에 대한 조사도 본격적으로 돌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2차 검찰 조사 당시 김학의 동영상 속 여성이라고 주장했던 A씨가 오늘 자진해서 출석했는데요. 수사단이 요청한 관련 자료들을 제출하고 또 당시 정황에 대해서 진술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사단도 객관적인 자료 확보와 함께 공소시효와 관련한 사건 발생 시점 등을 확인할 방침입니다.

한편 고 장자연 씨 사건의 경우 과거사 진상조사단 조사가 현재 진행 중인데요. 장 씨 사건과 관련해 경찰과 검찰, 또 진상조사단에서 모두 16번의 증언을 한 윤지오 씨가 출판기념회를 가졌습니다. 윤 씨는 인생을 담은 에세이라고 소개를 했는데요. 그녀는 "후회하고 싶지 않았다"며 장 씨 사건 이후 10년만에 책을 출간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윤지오/고 장자연 씨 동료 배우 (어제) : 지금도 공개적으로 썼는데도 불구하고 '소설이다', '허구성이다' 이런 얘기가 나올 것이고. 그렇다면 내가 조금 더 용기를 내서 얼굴도 공개하고 이름도 공개하고…저는 성상납을 한 번도 한 적이 없지만 그런 제안 자체를 들었다는 게 살면서 가장 수치스러웠던 기억이고.]

또 장자연 씨의 죽음 이후 10년 간 겪었던 심경, 그리고 사건 당시 부실하다고 느꼈던 검경 수사에 대한 일종의 고발도 담겨있는데요. 특히  윤 씨는 조사를 받을 당시 경찰이 수사 대상자로 지목했던 한 언론사그룹 대표가 보낸 꽃다발이 집으로 왔었다라고 주장하면서 마치 스토킹으로 느껴졌다고 했었는데요. 기자간담회에서는 해당 그룹 계열사 기자들과 공방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윤지오/고 장자연 씨 동료 배우 (어제) : (진실이 대립되는 부분이긴 한데···) 어떤 부분이 그런가요? (홍선근 회장 부분인데요.) 네. (혹시 그 꽃다발도 제일 처음에 알고 봤더니 홍 회장으로 오인을 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조씨였던 게 아닌가···) 그것은 아닙니다. 홍씨가 맞고요.]

머니투데이 홍선근 회장인데요. "윤 씨에게 꽃배달을 한 적 없고  윤 씨와 식사자리를 했다는 것도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앞서 경찰 수사에서도 사건 현장에 없었다고 결론내린 바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한 미디어비평지가 윤 씨의 발언이라면서 그가 장 씨 사건에 연루돼 있다고 보도하자 언론사 측에서는 고소를 한 것입니다. 이와 관련한 질문이 나왔고 윤 씨는 자신은 성접대에 연루됐다라고 말한 적 없다고 반박하면서 설전이 오가기도 했습니다.

[윤지오/고 장자연 씨 동료 배우 (어제) : (그 증언을 '확보했다'라는 게 그 연루됐다는 식으로 해석이 될 수 있으니까.) 그건 본인들이 그렇게 확대해석하신 거 아닌가요? 그렇게 치면 뉴시스에서는 왜 저한테 그런 말도 안 되는, 모함하신 거잖아요. 사과하셨어요? (이 부분은 확실하게 넘어가야 될 부분인 거 같아서…) 그럼 본인들이 먼저 확실하게 먼저 쓰셨어야죠. 저한테 뭐 하셨어요? 지금까지 뭐 하시는 거예요? 장난하세요? 제가 우스우세요?]

이것이 뭐냐하면요. 최근 머니투데이 그룹의 다른 매체에서 윤 씨가 사실은 장자연 씨와 친분이 깊지 않고 또 자신의 성공을 위해 장 씨를 이용하고 있을 수 있다는 주장을 담은 기자 칼럼을 썼다가 항의를 받고 삭제한 점을 지적하고 있는 것입니다.

끝으로 좀 다른 소식인데요. 마약 투약 혐의로 구속된 남양유업 창업주 외손녀 황하나 씨 관련 수사 속보입니다. 마약과 별개로 불거진 경찰 유착 의혹에 대한 수사 내용인데요. 일단 경찰은 황 씨가 마약 투약 혐의로 불구속입건됐을 당시 종로경찰서에서 수사를 담당했던 경찰관들을 직무에서 배제를 했습니다. 그리고 당시 부실수사와 유착의혹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황 씨가 명예훼손 소송 당시에 지인에게 "우리 삼촌과 아빠가 경찰청장이랑 베프다. 남대문경찰서에서 제일 높은 사람과 만나고 왔다"라고 한 것에 대해서는 "홧김에 나온 발언"이다라고 판단했습니다. 서울청 관계자에 따르면 황 씨가 "상대방이 대화 도중 부장검사를 운운하자 홧김에 말을 했고 사실상 아는 사람은 없다"라고 진술했다고 합니다. 또 경찰서장실에서 조사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당시 수사관의 컴퓨터 IP 등을 조사한 결과 사실이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오늘 발제는 김학의 전 차관에 대한 재수사 속보로 정리하겠습니다. < '청와대 외압' 본격 수사 돌입…'성범죄 피해' 주장 여성 자진 출석 > 입니다.

관련기사

'2013년 김학의 내사' 경찰 간부 조사…외압 의혹 본격 수사 '김학의 고화질 영상' 파문…검·경, 국과수 감식 '패스' 왜? '고화질 화면' 공개된 김학의 의혹…동영상 검증 '속도' '김학의 동영상' 만든 윤중천 조카 소환…원점부터 수사 "조사단 자진 철회" vs "대검 사실 왜곡"…김학의 출금 공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