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소송비 대납-정유라 지원…'윗선 보고 달랐다'는 삼성

입력 2019-04-04 21:30 수정 2019-04-05 14: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법원 판단을 기다리는 특검은 '이학수 전 삼성 부회장'의 입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아시는 것처럼 이명박 전 대통령 재판에 나와, '이건희 회장에게 보고하고 뇌물을 줬다' 이렇게 증언했기 때문입니다. 반면 이재용 부회장 측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넘어간 돈을 놓고, '밑에서 알아서 한 일'이다 이렇게 주장해 왔죠. 중대 사안에 대한 보고 체계를 놓고 서로 다른 말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강버들 기자입니다.

[기자]

이학수 전 삼성 부회장은 최근 이명박 전 대통령 재판에 증인으로 나왔습니다.

그러면서 2007년 이 전 대통령 측이 다스의 소송비를 대신 내달라고 부탁해왔고, 이건희 회장에게 보고했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 후보 측의 요청이라 보고하지 않을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과 관련된 정유라 씨 승마 지원에 대한 삼성 측 입장은 다릅니다.

최지성 전 삼성 부회장은 '이재용 부회장 아닌 나에게 의사 결정권이 있다'며 논의를 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대통령에게 뇌물을 줘야 하는 상황에서 삼성의 의사 결정과 보고 절차 등에 대해 완전히 다른 주장이 나온 것입니다.

또 이학수 전 부회장은 다스 소송비를 내기로 하면서 '회사에 여러가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말했습니다.

'다스 소송비 대납'의 대가성을 인정하는 취지입니다.

하지만 이 부회장의 재판에서 삼성 측은 '왜 승계에 정부의 도움이 필요하느냐'며 검찰이 제기한 '묵시적 청탁'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

관련기사

늦어지는 대법 판결…안종범도 구속 기간 만료 '석방' 헌재 "박영수 특검법 합헌"…최순실 헌법소원 '기각' 재판서 허위로 확인됐는데…입에 올린 '전 법무장관' 국정농단, 전원합의체서 다룬다…박근혜·최순실·이재용 같이 심리 박근혜 '국정농단' 구속기간 마지막 연장…4월 16일까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