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방부 자문위원 활동, 두 아들 군 복무 때와 '묘한 겹침'

입력 2019-03-21 21:13 수정 2019-03-22 00: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두 아들에 대한 병역 특혜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장남은 경영학 전공임에도 한·미연합사의 통신병 보직을 받았고, 둘째는 49일의 포상휴가를 받았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가 주목받는 것은 두 아들이 병역을 치른 시기가 조 후보자가 국방부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던 때와 겹치기 때문입니다.

박유미 기자입니다.

[기자]

조동호 후보자의 장남은 2009년 5월 공군으로 입대해 용산에 있는 한·미연합사령부 소속 통신병으로 복무했습니다.

한·미연합사 내 공군 7명 가운데 통신병 보직은 조 후보자의 장남이 유일했습니다.

나머지는 어학병이었습니다.

군 관계자는 "연합사 통신병이라는 보직은 통상 전자·전기 또는 정보통신 전공자들을 선발한다"며 "경영학 전공자는 흔치 않다"고 말했습니다.

조 후보자는 이 시기에 국방부 고위정보화책임관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위원회의 위원장은 국방부 차관으로 각 군의 고위 간부가 위원으로 참여합니다.

앞서 조 후보자의 둘째 아들은 군 복무시절 포상휴가를 많이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2014년 2월부터 1년 9개월 간 육군으로 복무하면서 휴가 98일을 받았는데, 이 가운데 49일이 포상휴가였습니다.

일반 병사의 휴가 일수는 연가 28일을 더해, 총 40일 남짓입니다.  

[정용기/자유한국당 의원 : 조 후보자는 원래 4년 정년 임기입니다만 6년간 자문위원에 있게 된 과정에 대해서도 청문회를 통해서 파헤쳐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조 후보자 측은 "장남과 둘째 아들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확한 것은 국방부에서 자료를 받아 해명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윤나)

관련기사

최정호 후보자, '꼼수 증여' 논란 이어 논문표절 의혹 진영, 지역구 부동산 투자해 '거액 차익'…매입시점 논란도 '쇼·껌·좀비'…김연철, 논란의 과거 표현 사과했지만 청문 준비 돌입한 국회…한국당 "인사가 망사, 철저 검증" 청, 7개 부처 장관 교체…행안 진영·중기 박영선 입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