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지난주에 유엔이 남북 철도 연결을 위한 공동조사를 제재 면제 대상으로 결정했지요. 남·북·미의 교착국면에서 일종의 숨통을 트는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철도조사가 앞으로 어떻게 이뤄질지 김소현 기자가 전망해드리겠습니다.
[기자]
유엔의 제재 면제 결정에 따라 정부는 오늘(26일) 북측에 공동 조사 날짜를 제안했습니다.
구체적인 일정과 방식도 협의에 들어갔습니다.
경의선으로 올라간 우리측 차량이 신의주까지 조사하고 내려와 동서간 연결구간으로 이동한 뒤 다시 동해선을 조사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동해선은 강릉부터 제진까지 남북 연결구간이 없어서입니다.
다만, 조사차량 7량 중 맨 앞의 기관차는 개성인근에서 북측 것으로 바꿔야 합니다.
남북간 통신과 신호체계가 달라서인데, 이 때 우리가 싣고간 유류를 북측 기관차에 넣는 것이 제재 적용 대상인지를 두고 한·미가 협의해왔습니다.
이번에 유엔이 이 부분을 예외로 인정하면서 조사가 가능해진 것입니다.
조사 기간은 20여 일 안팎으로 협의 중인데 비용 추계나 설계로 이어지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시간입니다.
[안병민/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우리는 교류 2만5000볼트 쓰고 북한은 직류 3000볼트 쓰고 있어요. 전력·통신·신호 표준화가 하나도 안 돼 있습니다.]
올해 안에 착공식을 열더라도 추후 몇 차례 정밀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창환·배장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