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폼페이오, 김 위원장 면담 '빅딜 전초전'…2차회담 윤곽 주목

입력 2018-10-06 20:37 수정 2018-10-07 01: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역시 가장 큰 관심은 북한의 비핵화 초기 조치와 종전선언을 맞바꾸는, 이른바 빅딜이 가능하냐는 겁니다. 협의가 순조로울 경우, 2차 북·미정상회담 시기와 장소가 곧 발표될 수 있습니다.

이희정 기자입니다.
 

[기자]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평양을 하루 일정으로 방문하지만, 목표는 명확합니다.

6·12 북·미정상회담 합의 이행과 관련해 김정은 위원장을 직접 만납니다.

그런만큼 무엇보다 미국이 요구하는 비핵화와 북한이 요구하는 상응 조치, 즉 체제보장을 둘러싼 접점을 찾을 수 있을지가 핵심입니다.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공식 논의된 영변 핵시설 폐기와 종전선언을 주고받는 방안을 양측이 구체화할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다만 이번에 대북제재 완화 문제는 진전을 기대하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최근 미 재무부가 북한 외교관에 대해 독자제재를 단행했고, 폼페이오 장관도 "대북 제재 완화는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입니다.

이번 방북 결과에 따라 2차 북·미정상회담의 윤곽이 나올 수 있습니다.

큰 틀에서 합의를 한 뒤 실무급 접촉을 통해 구체적인 날짜와 장소 논의가 오갈 것으로 보입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내일(7일) 평양 방문을 마치면 바로 서울로 넘어와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방북 결과를 설명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폼페이오 "북미신뢰 구축해야…방북후 2차정상회담 윤곽 나올것" 북 최선희 "북중러 회담차 방러"…김정은 방러·북핵 논의할듯 미 국무부 "북 비핵화 않는다면 대북제재 완전하게 유지" 한국당 "폼페이오 방북서 '북핵 완전 폐기' 실질적 논의 있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