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우리 법 체계 처벌대상 아냐"…'동의 없는 관계' 해외에선?

입력 2018-08-14 20:31 수정 2018-08-15 01:40

현행법, '비동의 간음' 인정 안 해…폭행·협박 있어야
국회에 관련 법안은 제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현행법, '비동의 간음' 인정 안 해…폭행·협박 있어야
국회에 관련 법안은 제출

[앵커]

안희정 전 지사에게 무죄를 선고한 법원은 "우리 법 체계에서는 처벌 대상이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실제 우리나라 법을 보면, 피해자가 성관계에 동의하지 않았다는 것만으로는 가해자를 처벌할 수 없습니다. 폭행이나 협박같은 '위력'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정해놨습니다. 그러나 해외에서는 동의 없는 성관계를 처벌하는 곳도 있습니다. 또 이미 우리 국회에는 관련 법안도 제출된 상태입니다.

김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No Means No, Yes Means Yes 룰"

법원이 안희정 전 지사에게 무죄를 선고하며 언급한 말입니다.

이 말은 상대가  동의하지 않았거나, 적극적인 동의가 없는 성관계는 '강간'으로 봐 처벌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법은 이같은 '비동의 간음'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가 반드시 폭행이나 협박이 있어야 처벌이 가능합니다.

안 전 지사에게 무죄가 내려진 것도, 폭행과 협박같은 '위력'이 없다고 봤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해외 사정은 조금 다릅니다.

독일과 미국의 일부 주에서는 동의 없는 성관계를 강간으로 규정합니다.

또 최근 스페인에서는 명시적 동의가 없다면 모두 처벌하는 새로운 법 개정안이 발의됐습니다.

[조현욱/여성변호사회장 : 상대방의 명시적·적극적 성관계 동의가 있어야 하고 그게 아니면 처벌하는 법, 즉 Yes Means Yes 룰이라고 하는데요. 결국 입법의 변화가 필요한 게 아닌가.]

이와 관련해 현재 우리나라 국회에도 비동의간음죄를 신설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이 발의된 상태입니다.

다만, 강간죄 처벌 범위가 지나치게 확대될 수 있고, '부동의'의 개념이 모호하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정조'부터 '위력 불인정 이유'까지…논란의 재판 쟁점들 '성폭행 혐의' 안희정 1심 무죄…법원, '위력행사' 불인정 안희정 "다시 태어나도록 노력"…검찰 항소 방침엔 '유감' "침묵 강요하는 판결" 반발도…김지은씨 "끝까지 싸울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