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합수단, 키맨 조현천 '여권 무효화'로 신병확보 검토

입력 2018-07-28 20: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기무사 계엄령 문건 수사 소식입니다. 실무자들에 대한 조사를 마친 군·검 합동수사단의 시선이 향하는 곳은 이제 두 사람,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과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입니다. 한 전 장관에 대해서는 이미 출국금지가 내려졌지만, 조 전 사령관은 지금 미국에 있어서 신병 확보가 쉽지 않습니다. 합수단은 여권을 무효화시켜서라도 불러들이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류정화 기자입니다.
 

[기자]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은 계엄령 문건 작성 TF 실무자들에게 문건 작성을 직접 지시한 것으로 지목됐습니다.

[소강원/기무사 참모장(24일 국회 국방위) : 조현천 전 사령관께서 저하고 기우진 당시 수사단장을 같이 사령관실로 불렀습니다. '장관께서 위수령하고 계엄 관련해서 어떤 법적인 절차라든가 이런 것을 한번 검토해보라고 지시하셨다 (고 말했다)']

지난해 탄핵심판 직전 계엄령 문건 TF를 이끈 소강원 참모장과 기우진 5처장 모두 이같이 말하고 있어 문건 작성을 지시한 조현천 전 사령관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조 전 사령관은 군을 떠난 뒤 지난해 12월부터 미국에 머물고 있습니다.

합수단에 귀국 의사를 밝히지도 않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합수단은 계엄령 문건에 대한 수사가 진행돼 조 전 사령관에 대한 혐의가 어느정도 구체화되는 시점에도 국내로 들어오지 않을 경우 '여권 무효화'를 통한 강제 귀국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또다른 키맨인 한민구 전 장관도 침묵을 지키고 있는 가운데 JTBC 기자에게 "수많은 언론사의 요청에도 일체 말하지 않고 있다"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관련기사

장영달 "특권의식 가지고 설치는 문화 척결하는 기무사 개혁안 만들것" "기무사 계엄 검토, 불법적 일탈" 비판 수위 높인 문 대통령 계엄 문건 실행의지, 기무사령관-실무자 '엇갈린 진술' '계엄 문건' 소강원 피의자 소환…한민구 조사도 초읽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