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미회담 핵심으로 떠오른 '체제보장'…한·미, 어떤 메시지?

입력 2018-05-21 20:17 수정 2018-05-22 04: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에 문재인 대통령은 없습니다만 지난 며칠동안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청와대는 바쁘게 돌아갔습니다. 어떤 복안을 가지고 있을까요.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정제윤 기자, 앞서 보도한 대로 비핵화에 따른 보상도 중요한 의제이긴 하지만 무엇보다도 북한이 매우 민감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체제보장' 문제인 것 같은데, 청와대 생각도 거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겠죠?

 

[기자]

외교 소식통들은, 쉽게 말해서 현 상황에 대해 "볼턴 보좌관의 잇따른 발언 이후 북한이 미국을 믿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볼턴 국가 안보보좌관이 '리비아식 해법' 등을 계속해서 거론했는데, 이는 비핵화 해법이지만 동시에 북한의 체제 보장과 직접적으로 이어지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북한 정권으로서는 위협으로 받아들일 내용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겁니다.

청와대도 북·미 간 협상에 대해 큰 틀은 '완전한 비핵화'와 '체제 보장'의 사실상의 맞교환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이 부분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문 대통령은 '체제보장' 문제와 관련해서 우리의 입장을 미국에 들고 갔을 텐데,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내놓을 안은 어떤 내용일까요.

[기자]

우선 문 대통령이 제시할 체제보장 안에는 북·미수교와 평화협정 등이 담겨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다만 북한은 이것만으론 부족하다는 입장을 강하게 보이고 있기 때문에 한·미 정상도 잘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체제보장안이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앵커]

보다 구체적인 내용의 체제보장이라하면 어떤 것이 가능하단 얘기입니까.

[기자]

우선 체제 보장 약속이 중요하다는 건데요. 엊그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전화 통화에서도 언급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북한이 수용할 만한 구체적인 방식의 약속이 필요하다는 건 두 정상 모두 공감하고 있다는 겁니다.

올해 안에 남·북·미 3자 간 종전선언, 적대적 행위 금지 약속, 북·미 간 연락대표부 교환 등인데, 이 내용에서도 좀더 구체적인 절차까지 어느정도 약속이 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전제가 되어야 한다는 점도 이번 회담 이후에 명확하게 밝힌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한·미정상회담에서 이런 부분들이 합의가 되면 합의된 내용을 북측에 전달하는 방식도 중요할텐데 메시지 전달 방식도 정해졌습니까.

[기자]

이번에는 한·미 정상이 따로 공동발표문을 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한국과 미국이 회담 결과를 정리해 각각 따로 발표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양측의 결과 발표를 본 뒤 북한측에서도 입장을 낼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북·미 정상회담에서 조율할 부분들이 있는만큼 한·미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세부적인 내용들은 공식 발표를 하는 대신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에서 돌아오면 따로 김정은 위원장과 핫라인 통화를 하거나, 다양하게 운용되고 있는 남북 대화 채널을 통해 전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문대통령, 오늘 미국 출국…트럼프와 비핵화 로드맵 조율 "북 벼랑끝 전술에 트럼프 당황"…문 대통령 중재 주목 "북 반응 관련 의견 교환"…한·미 정상, 회담 앞두고 통화 남·북·미 '큰 흐름' 결정할 한 주…중요한 일정 짚어보니 한미정상, 회담 이틀전 전격 통화…'북미회담 성공' 의지 재확인
광고

관련이슈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