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속도 내는 남·북·미 비핵화 열차…'신경제구상' 제안도

입력 2018-04-30 20:21 수정 2018-04-30 22:08

5월 북·미 회담 못 박아…'앞당긴 시간표'
문 대통령, 정상회담서 '신경제구상 자료' 전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5월 북·미 회담 못 박아…'앞당긴 시간표'
문 대통령, 정상회담서 '신경제구상 자료' 전달

[앵커]

남북정상회담이 끝나자마자, 한반도 비핵화의 당사자인 남북미가 다음 행보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미 남북정상회담에서 나온 여러 가지 발언들이 이른바 속도전에 대한 예감을 갖게 하기는 했지만, 실제로 회담 후 현실화되고 있는 것입니다. 우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북·미 회담이 '3~4주 이내 열릴 것'이라면서 사실상 5월 이내에 하겠다고 못을 박았습니다. 이르면 이번 주 안에 북·미회담 날짜와 장소가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도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생중계 일정 조율에 들어갔습니다. 먼저 청와대를 연결해서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를 알아보겠습니다.

이성대 기자, 이제 북·미정상회담은 5월에 열리는 것이 거의 확실시되는 상황이죠? 
 

[기자]

맞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애초 5월말이나 6월초라고 했지만, 문대통령과 28일 통화 이후 5월 이내로 당긴 상황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만약에 남북정상회담 결과 좋지 않았다면 속도가 늦어졌을텐데, 지금은 순조롭게 진행되어 북미회담 일정도 빨라질 것"이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다만 청와대는 북미정상회담의 직접 당사자가 아니기 때문에 청와대가 주도적으로 나서 날짜, 장소를 말하기 조심스럽다면서도, 이르면 이번 주말이나 다음주 초쯤 북미정상회담의 날짜나 장소가 나올 것으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앵커]

한미 정상회담도 예정돼있죠. 그전에 해야하는만큼, 이역시 빨라질수 있겠군요.

[기자]

청와대 관계자는 "북·미회담 일정을 보고 한·미정상회담 일정을 잡겠다"라고 얘기했습니다.

참고로 청와대는 지난주 한미정상회담을 5월 중순으로 예정하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시기를 못박은적이 있는 만큼, 5월 중순 이전으로 당겨질 가능성이 크다는 겁니다.

다만, 북·미회담 이후 우리 측이 추진하고 있는 남북미 3자 회동에 대해서는 한미가 아직 조율하지 않고 공감대가 완전히 형성되지 않았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아무래도 트럼프 대통령이 단독회담을 선호하는 만큼 남북미 3명이 동시에 만나는 장면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호응하지 않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 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했던 대화도 공개했습니다. 여기에 눈길을 끄는 내용이 있는데, 신경제구상을 제안했다고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신경제구상을 설명한 책자와 이를 프레젠테이션한 USB를 직접 오전 정상회담 중 건넸다고 설명했습니다.

한반도신경제구상은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로 들어있습니다.

90번째에 들어있는 내용으로서 크게 동해권과 서해권, DMZ권의 3각 경제벨트를 구성하자는 게 핵심 내용이고, 지난해 7월 베를린 선언에서도 한반도 신 경제지도 구상을 언급한 바 있습니다.

[앵커]

이것을 구두로 설명한 것은 아니고 자료를 건네준 것으로 나오는데, 어찌됐든 그렇게 보자면 비핵화 문제에 집중했다고 했지만 경제협력 문제도 예상보다 많이 논의됐다고 봐야겠네요.

[기자]

애초 이 설명이 나온 배경을 먼저 보시면, 도보다리 회담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발전소라는 표현을 언급하는 장면이 포착됐는데요. 문 대통령은 발전소를 언급한 게 아니라 앞서 건네준 자료에 그런 내용이 들어있다는 걸 이야기하는 장면이었다고 설명한 겁니다.

 

사실상 북한이 비핵화에 나서면 누릴수 있는 경제적인 효과나 우리측의 비핵화 로드맵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한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비핵화에 집중해야 하고, 한미간 경제협력도 대북제재간 연동되기 때문에 한계가 많아 경제협력 분야를 직접 테이블에 올리기보다는 미리 참고자료로 검토해보라고 준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다른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철도같은 공공인프라도 대북제재에 걸려있는 상황이라면서 결국 남북경협은 북미회담을 본 뒤에 결정할 문제"라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그만큼 경협을 설명하는데는 좀 조심스러운 분위기인 것 같군요. 이성대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남북정상 첫 통화 언제 하나…북미중재에 활용할 듯 북미정상회담 앞두고 중국 왕이 국무위원 내달 2일 방북 회담 후 잇단 정상통화…북·미회담서 어떤 논의 전개될까 북미회담 장소 후보 "2개국" 어디?…문 대통령도 제안한 듯 북·미회담 앞두고 '핵실험장 폐쇄' 선제 카드…의미는?
광고

관련이슈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