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핵실험장 5월 폐쇄"…시기·공개 방식까지 약속한 북

입력 2018-04-30 07:11 수정 2018-04-30 17:0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기로 결정했던 북한이 실험장 폐쇄 장면도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청와대는 지난 27일 남북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5월 중 핵실험장을 폐쇄하고 이때 한미 전문가와 언론인들을 초청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했습니다. 비핵화를 위한 첫번째 조치를 국제 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것입니다. 비핵화 대상 가운데 핵심 시설입니다. 곧 있을 미국과의 정상회담을 의식한 발언이라고 볼 수 있을텐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한달안에 회담을 할 것이라는 말도 했습니다. 남북정상회담으로 숨가쁘게 지나갔던 이번 4월인데, 5월도 마찬가지 일 것 같습니다.

4월의 마지막 날 보내드리는 아침&, 윤영탁 기자가 첫 소식 전해드립니다.
 

[기자]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북부의 핵실험장을 폐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폐기 시한은 '5월 중'으로 못박았고, 이 과정을 대외에 공개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한국과 미국의 전문가와 언론인들을 조만간 북한으로 초청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청와대는 '북부 핵실험장'의 위치를 풍계리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지난 20일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풍계리 실험장 폐기를 발표한 바 있는데, 김 위원장이 정상회담에서 구체적인 시기와 공개 방식까지 약속한 것입니다.

[북한 조선중앙TV (지난 20일) : 핵실험 중지를 투명성 있게 담보하기 위하여 공화국 북부 핵실험장을 폐기할 것이다.]

갱도가 일부 붕괴되는 등 노후화 돼 북의 실험장 폐기는 큰 의미가 없을 것"이라는 일부 지적에 대해서도 김 위원장은 기존 시설보다 더 큰 두 개의 갱도가 건재하다며 적극적으로 반박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즉시 환영의 뜻을 밝혔고 북측이 준비되는 대로 일정을 합의해 가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북미정상회담 전엔 핵실험장 폐쇄가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주변국에도 김 위원장의 발언이 전달됐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김정은 "종전·불가침 약속하면…" 발언에 담긴 '중요 맥락' '건재한' 핵실험장 폐쇄…"'껍데기' 냉각탑 폭파와 차원 달라" 트럼프 "3~4주 내 북·미정상회담"…한반도 '숨 가쁜 5월' 혼란 주던 '30분 시차' 사라진다…서울 표준시로 "통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