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내달 장성급 등 줄줄이 회담…남북 관계개선 '속도전'

입력 2018-04-29 20:45 수정 2018-04-29 22:1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회담에서 남북 정상은 관계 개선에 속도가 중요하다는 데 뜻을 함께 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만리마 속도전'을 "통일의 속도"로 삼자고도 했습니다. 당장 다음 달 장성급 군사회담을 시작으로, 여러 일정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판문점 선언'은 장성급 군사회담의 개최 시기를 5월로 못박았습니다.

외교 소식통은 이 회담에 대해 "당초 11월 개최가 거론됐지만 5월로 앞당긴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적십자회담과 고위급회담도 다음 달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남북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 내용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입니다.  

6월에는 6.15 민족공동행사가, 8월에는 이산가족·친척 상봉과 아시안게임 공동 참가가 예정돼 있습니다.

올해 하기로 한 종전 선언은 구체적인 시기를 못박지 않았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답방도 가을로만 정해놨습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설치와 동해선과 경의선 등 철로 연결, NLL 일대 평화수역 설정 등도 구체적인 시점은 미정입니다.

이런 일정들은 5월 중 열릴 북미 정상회담의 성과에 좌우될 가능성이 큽니다.

[조명균/통일부 장관 : (판문점 선언 합의 중) 바로 실행이 될 것도 있고 어떤 것들은 앞으로 북·미 정상회담, 관련 국가들과 협의를 하면서 풀어나갈 것들도 있습니다.]

비핵화 조치가 진전되고 여기 연동된 대북 제재 완화 등이 이어질 경우 남북관계 개선은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영상디자인 : 김석훈)

관련기사

조명균 "이산상봉 준비에 시간 필요…적십자회담 우선 추진" 남북정상 "공동연락사무소 개성에…8·15 이산가족 상봉" 단계별 '군축' 합의, 어떤 과정 거치나? 예상 시나리오 한반도 평화 위한 '군축'…서해·비무장지대 군사긴장 완화 군,남북정상회담 분위기조성…확성기방송 중단·연합훈련도 조정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