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반도 평화 위한 '군축'…서해·비무장지대 군사긴장 완화

입력 2018-04-27 19:17 수정 2018-04-27 19: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7일) 선언문에는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단계적 군축, 즉 남북이 함께 군사시설과 장비를 줄여나간다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우선 비무장지대와 서해에서 군사적 긴장 완화를 시작하고, 당장 5월에 그러니까 다음달에 장성급 군사회담을 열어서 구체적인 군축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유선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남북이 비핵화와 더불어 군비 축소를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군사 시설과 장비를 함께 줄여 전쟁 위험을 낮추겠다는 것입니다.

군축을 시작하기 위해 접경지역의 긴장을 완화시켜 신뢰를 쌓기로 했습니다.

[한반도를 가로지르고 있는 비무장지대는 실질적인 평화지대가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비무장지대 안쪽에 설치된 초소와 중화기, 지뢰 등을 함께 없애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최소 수십만 개로 예상되는 지뢰를 제거하는데만 몇 달이 걸려 이 기간 공동작업을 통해 남북간 접촉면을 늘려나갈 수 있습니다.

남북은 서해 북방한계선 일대에 평화수역을 만들고 공동어로수역을 만드는 계획도 세우기로 했습니다.

이런 조치들을 통해 접경지역의 우발적 충돌 가능성이 줄면 보다 발전된 형태의 군축을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북한이 평양-원산 이남에 배치한 대량의 장사정포 등을 후방으로 물리고, 남북이 함께 대량살상무기 등을 상호 검증 하에 줄여나가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남북은 구체적인 군축 내용과 절차 등을 논의하기 위해 다음달 장성급 군사실무회담을 열기로 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김석훈·이재욱)
(판문점 공동취재단)

관련기사

김정은 위원장 "악수만 가지고 박수받으니 쑥스럽다" "남북, 합의문 문구 조정 중"…이설주 여사, 6시 15분 판문점 도착 남북 정상 부인 역대 처음 만난다…이설주 만찬 참석 남북정상, 시종 격의없는 친밀감…파격·배려의 연속 문 대통령 "주변국 이끌자" 김정은 "대결역사 종지부 찍자" 김정은 "언제라도 청와대에" 문재인 "북 통해 백두산"…'수시 만남' 의지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