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깜짝제안…예정 없던 '판문점 단체 사진'도

입력 2018-04-27 20: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이렇게 즉흥 제안을 한 것은 김정은 위원장만이 아니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의장대 사열 직후에 바로 돌아가야 하는 북측 수행단을 배려해서 깜짝 사진 촬영을 제안했습니다. 이렇게 예정에 없었던, 또 한장의 '기록 사진'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정엽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 군 의장대 사열 직후 문재인 대통령이 북측 수행원들과 일일이 악수를 합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바로 옆에서 수행원들을 소개합니다.

인사가 끝나고 이동하려는 순간 김 위원장이 무언가 말을 건네기 시작합니다.

얘기를 듣던 문 대통령이 발걸음을 멈춥니다.

이어 두 정상이 모두 다시 양측 수행원들 쪽으로 돌아갑니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 때 김 위원장이 건넨 말은 사열이 끝나면 일부 수행원들이 바로 돌아가야 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문 대통령이 이 말을 듣자 그럼 당장 사진을 한 장 찍자고 제안한 것입니다.

[윤영찬/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문 대통령은 '그럼 가시기 전에 기념으로 사진을 함께 찍었으면 좋겠다고' 이렇게 제안을 해서…]

사진 촬영 하나에도 절차를 따지는 여느 정상회담의 무게를 생각하면 격식을 깬 깜짝 제안입니다.

결국 이 깜짝 제안에 당초 예정대로라면 남지 않았을 또 한 장의 정상회담 기록이 남게 됐습니다.

[앵커]

만찬 장면을 보여드린다고 했는데 지금 판문점 쪽에서 이 쪽 방송사 미디어 센터 쪽으로 만찬 장면을 보내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제가 듣기로는 건배사,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답사까지 장면을 보낸다고 하는데요. 들어오는대로 곧바로 여러분들께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판문점 공동취재단)

관련기사

문 대통령-김정은 회담 재개…종료후 합의문 발표 르몽드 "한국인들, 문대통령의 평화주의 압도적 찬성" 김정은 위원장 "악수만 가지고 박수받으니 쑥스럽다" 남북 정상 부인 역대 처음 만난다…이설주 만찬 참석 남북정상, 시종 격의없는 친밀감…파격·배려의 연속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