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끝나지 않은 MB 수사…현대건설 뇌물 등 추가 혐의 줄줄이

입력 2018-04-09 14:16

뇌물액 더 늘어날 듯…검찰, 불법여론조사 의혹 등도 수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뇌물액 더 늘어날 듯…검찰, 불법여론조사 의혹 등도 수사

끝나지 않은 MB 수사…현대건설 뇌물 등 추가 혐의 줄줄이

검찰이 9일 이명박 전 대통령을 110억원대 뇌물과 350억원 횡령 등 16개 혐의로 재판에 넘겼지만, 수사는 끝나지 않은 채 당분간 계속 진행된다.

이 전 대통령을 구속한 이후 세 차례 방문조사를 시도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한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일단 구속영장에 적시해 둔 혐의를 중심으로 보완수사를 거쳐 구속 기한 내에 기소하는 데 주력했다.

이번 공소사실에 포함하지 않은 혐의들에 대해서도 검찰은 보강 수사를 거쳐 추가 기소할 방침이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의 추가수사 결과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의 혐의가 20개 넘게 불어날 수도 있다고 전망한다.

검찰은 이미 기소한 7억원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수수액 외에 10억여원이 더 있다는 정황을 파악해 보강 수사하고 있다.

장다사로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받은 10억원, 김진모 전 비서관이 받은 5천만원이 현재 수사망에 올라 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구속 이후 장 전 기획관 등을 소환해 사실관계를 추가로 파악해 왔다.

장 전 기획관이 받은 특활비와 관련해서는, 청와대가 예산 8억원을 전용해 불법 여론조사를 벌인 혐의도 추가 기소 단계에서 이 전 대통령에게 적용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36억6천만원의 민간영역 불법자금 수수 혐의에 포함되지 않은 뇌물 정황도 있다.

검찰은 2010년께 이 전 대통령 측의 요구를 받은 현대건설이 분양 용역 수행업체로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인 다스의 자회사 홍은프레닝을 끼워 넣어 2억6천만원의 '통행세'를 지불한 혐의를 추적하고 있다.

이런 혐의가 향후 추가 기소되면, 뇌물 혐의액은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액(67억7천만원)을 포함해 124억원을 넘어서게 된다.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인 이영배 금강 대표와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이 이미 구속기소 된 수십억원대 횡령·배임 혐의 역시 이 전 대통령에게 최종 책임을 물을 가능성이 있는 사안으로 거론된다.

검찰은 두 사람의 범행에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의 지시가 있었다고 보고 공범으로 입건한 상태다. 아울러 시형씨가 이런 혐의에 공모할 수 있던 배경에는 다스의 실소유주인 이 전 대통령이 아들에게 경영권을 승계하려는 의도가 있었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3일 시형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영포빌딩 압수수색에서 발견된 3천400여건의 청와대 문건 가운데 정치공작 성격의 자료에 대해서는 시간적인 여유를 갖고 법리나 내용을 검토해 당분간 수사를 이어갈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 문서 중에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국정원, 경찰청 등에서 보고받은 '현안자료', '주요 국정 정보', '현안 참고 자료' 등이 포함돼있다. 여기에는 국가기관이 정부 정책에 우호적이지 않은 인사들을 사찰하고 각종 불이익을 주려 한 내용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MB, 구치소 조사 끝내 무산…향후 재판도 거부할까? '혐의 부인' 박근혜, 중형 선고…MB 태도 변화 영향 끼치나 MB·검찰 치열한 법정공방 예고…'다스 진짜주인' 최대 쟁점 MB, 역대 대통령 4번째로 기소…전직 2명 동시재판 재연 비극 검찰, MB 뇌물 철저 환수 방침…논현동 자택 '동결 0순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