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의원-직원 성관계 금지' 명문화…미 정계 미투 확산

입력 2018-03-07 09:42 수정 2018-03-07 09: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정치권에서 성폭력 범죄를 저지른 의원들은 사임하거나 강제로 퇴출되면서 정치 인생이 소멸되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의 미투 운동도 이제 정치권으로도 번지고 있는 상황이죠. 유독 국회에서는 더디게 확산될 수 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미국은 어떤지 보시겠습니다.

박상욱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 콜로라도주 하원이 민주당 스티브 렙삭 의원의 퇴출 표결에 나섰습니다.

지난해부터 렙삭 의원이 동료의원 등 여성 5명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입니다.

의회 차원에서 렙삭 의원의 성폭력에 경종을 울리겠다는 것입니다.

[페이스 윈터스/미국 콜로라도주 하원의원 (피해여성) : 그 일이 벌어진 날 밤, 울면서 '어떻게 집에 돌아가 5살 짜리 딸을 보고, 그 딸을 위해 세상을 바꾸려 하지 않을 수 있을까' 생각했습니다.]

퇴출 결의안은 주 하원에서 찬성 52표, 반대 9표로 3분의2를 넘겨 통과됐습니다.

연방 의회 차원에서도 성폭력 반대 운동, 미투 움직임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연장 하원의원인 존 코니어스도 성희롱 혐의로 사임했고, 성추행 의혹에 의회와 유권자들의 압박이 이어지자 앨 프랑켄 상원의원도 자리에서 물러났습니다.

지난 연말 앨라배마주 상원의원 보궐선거에선 유력주자였던 공화당 후보 로이 무어가 성추행 의혹으로 낙선했습니다.

미 연방하원은 지난달, 의원과 직원 간 성관계를 금지하는 결의안을 통과시키는 등 재발 방지와 예방에 나서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안희정 파문에 홍준표 "좌파들 더 많이 걸렸으면" 발언 논란 지구촌 '미투' 진도는…미국·서유럽 들불, 중국은 뭉그적 '권력' 바로잡은 고백…안희정 지사 '사표' 즉각 수리 전북 연극계 또 '미투' 증언…여배우 "모텔서 성폭행당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