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국민이 권력 이길 수 있어…시작은 2·28 민주운동"

입력 2018-02-28 11:44 수정 2018-02-28 11:48

대구서 2·28 민주운동 기념사…'보수의 심장' 대구, 취임 후 첫 방문

"민족항쟁 본거지 대구…잠자는 정신적 자산서 깨어나 정의 만드는 힘 되길"

"'달빛동맹' 이름으로 대구·광주 연결…연대·협력으로 도전 이겨나가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구서 2·28 민주운동 기념사…'보수의 심장' 대구, 취임 후 첫 방문

"민족항쟁 본거지 대구…잠자는 정신적 자산서 깨어나 정의 만드는 힘 되길"

"'달빛동맹' 이름으로 대구·광주 연결…연대·협력으로 도전 이겨나가자"

문 대통령 "국민이 권력 이길 수 있어…시작은 2·28 민주운동"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촛불 혁명을 통해 국민이 권력을 이길 수 있다는 것을 다시 증명했고 돌이켜 보면 그 까마득한 시작이 2·28 민주운동이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구 콘서트하우스에서 열린 2·28 민주운동 58주년 기념식에 참석, 기념사를 통해 이같이 언급한 뒤 "그로부터 우리는 민주주의를 향한 숭고한 여정을 시작했고 6월 민주항쟁으로 거대한 흐름을 만들어냈으며 촛불 혁명으로 마침내 더 큰 민주주의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늘 우리는 대구 학생들에 의해 처음으로 타오른 민주화의 횃불이 얼마나 위대한 시작이었는지 되새기고 있다"며 "2·28 민주운동이 대구만이 아니라 우리 국민 모두의 역사임을 확인하고 있다"며 "국가기념일이 되어야 한다는 대구시민들의 염원이 이제야 이렇게 실현됐다"고 언급했다.

1960년 대구 지역 학생들이 자유당 정권의 독재와 부정선거에 맞서 일으킨 2·28 민주운동은 4·19 민주혁명의 도화선이 됐으며, 올해 처음으로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문 대통령이 보수 진영의 핵심 지역인 대구를 찾은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대구·경북은 대한민국에서 독립유공자가 제일 많은 곳이며, 민족항쟁의 본거지였다. 혁신유림과 항일의병운동·독립운동으로 면면히 이어진 역사는 대한민국의 뿌리이자 국민 모두의 자부심"이라며 "지금도 대구·경북은 선비정신의 본거지이지만 그 선비정신은 고루한 것이 아니며 새로움과 정의로움을 추구하는 정신이다. 그 정신이 2·28 반독재 민주운동을 낳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곳 대구에서 시작된 국채보상운동은 90년을 뛰어넘어 IMF(국제통화기금) 외환위기 때 금 모으기 운동으로 이어졌다"며 "낙동강 방어전선으로 대한민국을 지킨 보루가 되었던 곳도, 경제발전을 이끈 산업화의 본거지가 되었던 곳도 이곳 대구이다. 대구는 이렇듯 자긍심 높은 도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는 오늘 이 기념식을 통해 나라가 어려울 때마다 의롭고도 거대한 변화를 이끌어온 대구시민들의 자긍심이 더 높이 빛나게 되기를 기대한다"며 "정의와 자유를 향한 대구의 기개와 지조가 잠자는 정신적 자산에서 깨어나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현실의 힘이 되길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치권력이 국민 위에 군림하며 행세했던 시절이 있었다. 민주주의가 억압되고 국민 삶이 짓눌렸지만 부패한 독재 권력은 마치 거대한 절벽 같아서 도저히 넘을 수 없을 것 같았다"며 "58년 전 오늘도 그런 시절 중의 하루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바로 이곳 대구에서 용기 있는 외침이 시작됐고, 그 외침이 오랫동안 온 나라를 가두고 있던 체념과 침묵을 깼다"며 "엄혹했던 시절 바위에 계란 치기 같았을 최초의 저항, 하지만 학생들은 두려움을 떨치고 거리로 나섰고 그 용기와 정의감이 한국 현대사의 물줄기를 바꿔놓았다"고 밝혔다.

또 "대구 학생들의 외침이 숨죽여있던 민주주의를 깨웠고, 2·28 민주운동은 들불처럼 국민 마음속으로 번져갔다"며 "3·15 의거와 4·19 혁명의 기폭제가 돼 대한민국이 국민 힘으로 독재를 무너뜨린 첫 번째 역사를 쓰는 순간"이라고 했다.

아울러 "저는 오늘 이 뜻깊은 자리에 참석하면서 2·28 민주운동이 우리에게 주는 또 하나의 의미를 생각했다"며 "그것은 연대와 협력의 힘"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2·28 민주운동은 대한민국 최초의 민주화운동이었지만 오랜 기간 걸맞은 평가를 받지 못했고, 민주화운동으로서 법적 정통성을 확보한 것도 50년만인 2010년에 이르러서였다"며 "그러나 드디어 우리 국민은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2·28 정신을 온전히 살려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연대와 협력의 바탕에는 2·28 민주운동과 5·18 민주화운동의 상호교류가 있었고, 달빛동맹이라는 이름으로 대구와 광주가 2·28 민주운동을 함께 기념했다"며 "2·28 정신은 대구를 한마음으로 묶었고 멀게 느껴졌던 대구와 광주를 굳게 연결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앞에는 함께 헤쳐나가야 할 많은 도전이 있다"며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저는 2·28 기념운동이 보여준 연대와 협력의 정신이 그 도전을 이겨나가는 데 나침반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함께 가는 길, 국민이 함께 걷는 길이 민주주의"라며 "우리가 가야 할 '더 넓고 더 깊고 더 단단한 민주주의' 그 길을 다짐하자"고 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청와대 "미 국토부 장관 평창패럴림픽 대표단장 임명 환영" 테이블 위 올라간 '비핵화'…정부, 북미 대화 조율에 집중 남·북, 호텔서 비공개 '연쇄 회동'…'비핵화' 접점 있나 문 대통령 "미투운동 적극 지지…폭로 있으면 적극 수사" 문 대통령 국정지지율 65.7%로 2.6%p 상승…"올림픽 흥행효과"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