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남북관계 개선과 비핵화는 나란히 갈 수 밖에 없어"

입력 2018-02-08 15:29

슈타인마이어 대통령과 정상회담…"베를린 구상이 남북대화 재개의 단초"
슈타인마이어 "압박 중에도 상대방의 긴장완화 의지 테스트할 필요 있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슈타인마이어 대통령과 정상회담…"베를린 구상이 남북대화 재개의 단초"
슈타인마이어 "압박 중에도 상대방의 긴장완화 의지 테스트할 필요 있어"

문재인 대통령은 8일 "남북관계 개선과 한반도의 비핵화는 나란히 함께 갈 수밖에 없다"며 "우리의 과제는 남북간에 조성된 대화 분위기를 어떻게 평창동계올림픽 이후까지 이어가 북미간 대화로 발전시킬 것인가에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결정으로 남북관계 개선과 평화 올림픽 개최에 대한 기대가 큰 상황에서 동·서독 간 대립을 극복하고 화해와 통일을 이룩한 독일의 경험이 우리에게 많은 교훈과 영감을 준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대화 재개의 단초가 된 것은 지난해 7월 독일 공식방문 때 발표한 베를린 구상이라고 생각한다"며 "당시 독일 평화의 상징인 베를린에서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등 한반도 평화를 위한 남북 간 접촉을 제안했는데, 이것이 결실을 봐 북한의 올림픽 참가가 실현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7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차 방문한 독일 베를린에서 ▲추석 이산가족 상봉 ▲평창올림픽 북한 참가 ▲휴전협정일에 남북 간 적대행위 중단 ▲남북 간 접촉·대화 재개 등의 '4대 제안'을 담은 베를린 구상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1970년대 동방정책으로 동·서독 간 대립을 극복하고 화해를 이룩한 독일은 우리에게 많은 교훈과 영감을 준다"며 "독일은 우리에게 분단과 대립을 극복하고 평화와 화합에 이르는 경험을 공유해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경제발전과 민주화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주었고, 앞으로 공동번영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갈 동반자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 정착뿐만 아니라 4차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대비하고, 사람중심 경제를 건설하기 위한 미래지향적인 협력 방안에 대해서 폭넓게 논의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전날 독일 대연정 협상이 타결된 사실을 언급하면서, "슈타인마이어 대통령께서 그동안 탁월한 지도력을 바탕으로 대연정 협상 중재를 위해 적극적인 역할과 기여를 한 결과라고 알고 있다. 축하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한국에 올 때마다 독일이 통일된 것이 얼마나 행운이었는지를 생각하게 된다"며 "독일 사람들은 분단의 삶이 어떤 것인지 잘 알고 있다.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들려는 문 대통령에 대해 언제나 적극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어 "문 대통령께서 베를린 연설을 통해 굉장히 용기 있는 의지를 표명했다"며 "당시에는 북한이 어떤 방향으로 나갈지 도무지 알 수 없었지만, 베를린 연설을 계기로 북한이 올림픽에 참가하고, 더구나 단일팀까지 구성하게 됐다"고 말했다.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북한이 올림픽에 참가하고 단일팀 구성에 동의한 것은 올림픽 평화 정신을 구현하겠다는 작은 의지라고 볼 수 있다"며 "다만, 올림픽이 끝남과 동시에 이 같은 의지가 사라지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독일은 정치적·경제적으로 북한에 계속 압박을 가하고 있다"면서도 "압박을 강화하는 속에서도 가끔 상대방을 테스트해서 긴장완화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또 그쪽에서 긴장완화에 대한 신호를 보내는지 테스트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림픽이 끝난 후에도 북한 측에서 대화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 신호를 계속 보내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베를린에서 이야기했듯이 통일에 대한 희망을 잃지 말아야 하고 작은 것들을 많이 발전시켜 장벽을 느슨하게 해야한다"며 "이산가족 상봉과 상호방문 같은 인도주의적 차원의 교류를 더 넓혀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과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선물을 교환했다. 먼저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이 독일 통일의 기반이 된 동방정책을 실시한 빌리 브란트 전 총리의 초상을 전달했다.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한국에 올 때마다 독일 통일을 상징하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며 "동·서독 분단 시절 우리는 먼 훗날 통일을 기약하며 조금씩 노력해왔는데 가장 상징적인 분이 브란트 전 총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번 문 대통령이 베를린에 오셨을 때 브란트 전 총리에 관심을 가지는 것을 보고 이 선물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작품은 동독 출신의 배우이자 화가인 아르민 뮐러 슈탈의 작품이다.

이에 문 대통령은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의 조용한 정치적 행보와 신중함, 성실함이 묵묵히 작업에 매진하는 우리 전통 도예의 모습과 상통한다고 생각한다"고 화답하고, 답례로 신경균 작가의 달항아리를 선물했다.

문 대통령은 "이 백자는 조선왕조 시대부터 만들어진 것으로 아래위로 큰 사발을 만들어 이어 붙인 것"이라며 "대통령 내외분의 애정이 각별하다고 들었다. 두 분께서 오래도록 금실 좋게 잘 지내시라는 뜻에서 이를 선물하게 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남북한이 하나의 그릇이 돼서 세계 평화에 기여하겠다는 뜻도 담겨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정상회담에는 독일 측에서 슈테판 슈타인라인 대통령실장, 마리아 뵈머 외교부 정무차관, 하르트무트 코쉭 한-독 포럼 공동의장 등이 참석했으며, 우리 측에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정범구 주독일대사 등이 배석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펜스 "미국은 평화적인 핵폐기 원해…만일의 사태도 대비" 북 "코피 아니라 풀 한 포기라도 건드리면 미국 끝장" 펜스, 평창올림픽 기간 북미접촉 가능성에 "지켜보자" 빅터 차 낙마로 불거진 '선제공격론'…청 "현실성 낮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