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영화 1주년 앞두고…'채용비리'에 꺾인 이광구 우리은행장

입력 2017-11-02 15:51

'서금회' 논란 속 취임…채용비리 의혹으로 불명예 퇴임
지분 추가 매각·지주사 전환 모두 차질 불가피할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서금회' 논란 속 취임…채용비리 의혹으로 불명예 퇴임
지분 추가 매각·지주사 전환 모두 차질 불가피할 듯

이광구 우리은행장이 민영화 1주년을 앞두고 채용비리 의혹에 전격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우리은행 앞에 놓인 각종 과제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이 행장은 이날 오후 전체 임직원에게 보낸 메일을 통해 "2016년 신입 행원 채용 논란과 관련 도의적 책임을 지겠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 행장은 1979년 우리은행의 전신인 상업은행에 입행해 2014년 12월부터 우리은행장을 맡았다.

그러나 이 행장은 취임 때부터 당시 박근혜 정부와 가까운 서금회(서강대 출신 금융인 모임)에 소속돼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이 행장은 지난해 우리은행의 숙원 사업이던 민영화에 성공했고, 그 덕분에 올해 초 2년 임기로 연임에도 성공했다. 오는 13일이 우리은행 민영화 1주년이다.

하지만 행장으로 있는 내내 은행 내부에서는 상업은행과 한일은행 간 계파 갈등이 계속됐다.

우리은행은 상업은행과 한일은행이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를 겪으며 탄생한 은행이다. 두 은행이 합쳐지다 보니 내부에서는 상업은행과 한일은행 출신들 간 갈등이 불거졌다.

최근에는 상업은행 출신들이 연속해서 행장에 올랐고, 이 행장이 연임 후 임원을 세울 때 상업은행과 한일은행 출신을 동수로 세우던 관례도 깨겠다고 밝히면서 한일은행 홀대론이 나오기도 했다.

특히 최근에는 이 행장이 지주사 전환에 성공하면 지주 회장에까지 오를 것이란 이야기가 계속 나왔다.

이 때문에 이 행장은 지난달 10일 추석 연휴 직후 임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임기 내 지주사 전환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싶을 뿐 지주사 회장을 생각하지 않는다"며 임원들을 달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달 국감에서 우리은행 채용비리 의혹이 터지면서 결국 은행장에서 물러나게 됐다.

이 행장이 사퇴함에 따라 우리은행이 추진하던 정부가 보유한 우리은행 지분 추가 매각과 지주사 전환이라는 과제도 당분간 미뤄지게 됐다.

이 행장은 올해 초 연임과 함께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한 우리은행 잔여지분 18.78% 매각과 지주사 전환을 추진했다.

하지만 우리은행은 당분간 이런 사업을 추진하기보다는 채용비리 의혹 파문을 매듭지고서 후임 행장을 세우는 것이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한편 이 행장이 사퇴 의사를 밝혔지만, 우리은행은 상법상 대행 체제를 세울 수 없어 당분간은 이 행장이 법적 지위를 유지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에 따르면 현재 우리은행 사내이사와 대표이사는 이 행장이 유일하다.

상법 제386조에 따라 사임 의사표시를 한 대표이사는 후임 대표이사가 취임할 때까지 그 권리 의무가 있다.

이 때문에 우리은행 이사회는 이날 오후 긴급 회동을 하고 이 행장의 사퇴 수락 여부와 후속 대책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광구 우리은행장, '채용비리' 논란에 사퇴 표명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부정 채용 확인 땐 '퇴출' 우리은행, 'VIP 고객 자녀' 특혜 채용 정황…문건 공개 금감원장 "우리은행 특혜채용 자체감찰 지시…현장검사도 검토" 블라인드 방식인데 '특혜 채용'?…"왜 연필 채점했겠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