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이재만·안봉근에 매달 1억원 상납…사용처 주목

입력 2017-11-01 07:30

검찰, 이르면 오늘 뇌물 혐의 구속영장 청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이르면 오늘 뇌물 혐의 구속영장 청구

[앵커]

국민 세금으로 예산이 편성되는 국정원의 특수 활동비가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에 상납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문고리 3인방으로 꼽혀온 안봉근, 이재만 전 비서관에게는 매달 현금으로 1억원이 전달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안봉근, 이재만 두 전 청와대 비서관은 박근혜 전 대통령 임기 내내 매달 현금 1억원씩을 국정원 측으로부터 정기적으로 받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달책은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입니다.

이 전 실장은 지난 달 24일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던 도중, 이같은 상납 사실을 털어놓은 것으로 전해집니다.

상납은 2013년부터 2년 간 안봉근 당시 대통령 제2부속 비서관에게, 2015년부터 2년 간은 이재만 당시 대통령 총무비서관에게 순차적으로 이뤄졌습니다.

상납액은 모두 합치면 약 50억원에 이릅니다.

검찰은 이 돈의 사용처는 무엇이었는지, 또 다른 이에게 전달했는지 등을 조사 중입니다.

긴급체포된 두 비서관에 대해서는 뇌물 혐의가 적용될 전망입니다.

국정원이 특활비를 청와대 소속 공무원에게 줄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안봉근, 이재만 두 전 비서관에 대해 이르면 오늘(1일)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국정원, 박근혜 청와대에 매달 1억 상납…총 50억 규모 [단독] 5만원권 다발로…두 정무수석엔 추명호가 '배달' [단독] 조윤선·현기환에도…'월 500만원' 특활비 상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