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전두환정권 5·18유족 분열공작…"제2의 5·18도 감행대비 정황"

입력 2017-10-26 11:18

이철희, 보안사 문건 6종 공개…유족 1대1로 사찰 '물빼기 작전' 확인
"5·18 수습 과정서 대대적 군 동원·美 CIA와 협조…진상규명 시급"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철희, 보안사 문건 6종 공개…유족 1대1로 사찰 '물빼기 작전' 확인
"5·18 수습 과정서 대대적 군 동원·美 CIA와 협조…진상규명 시급"

전두환 정권 당시 국군 보안사령부(현 기무사령부)가 5·18 민주화운동 이후 유족 간 분열을 조장하고 민심을 왜곡하기 위해 치밀한 공작을 벌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26일 1981∼1988년 작성된 보안사 내부 문건 6종을 전격 공개했다. 이 문건은 국방부 5·18 특별조사위원회가 확보한 8천여 쪽의 미공개 자료에서 나온 것이다.

이 의원이 공개한 문건에는 보안사가 학원, 종교인, 유가족, 구속자, 부상자 등을 대상으로 기획하고 실행한 '순화계획'의 구체적인 내용이 적시됐다.

또 보안사가 유족을 '극렬 측'과 '온건 측'으로 구분하고, 극렬 측에는 이른바 '물빼기 작전'을, 온건 측에는 '지원과 육성 활동'을 실시한 정황이 상세히 담겼다.

이 가운데 1981년 5월 28일 작성된 '광주사태 1주년 대비 예방정보활동'은 "광주사태 1주년을 전후해 불순세력의 선동행위와 광주권 주민의 잠재적 불만 의식 등으로 불의의 사태 발생에 대비한다"고 보안사 공작의 목적을 밝혔다.

세부 활동 방향으로 '잠재불만의 표출화 예방', '위령제 등 추도행사 기획 봉쇄', '불순세력군의 잠복 활동 와해' 등을 나열했다.

이 문건은 전남대 특정 서클을 와해하기 위해 학군단에 비용을 지원하고, 천주교와 개신교 인사들의 반정부 활동을 막기 위해 25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판문점과 제3 땅굴 등을 안보 견학시킨 사실도 언급했다.

특히 구속자 가족의 미국공보원 농성을 와해하기 위해 경찰을 동원하는 과정에서 미국 중앙정보국(CIA)과 협조했고, 유사시 군 동원을 염두에 두고 공세적 시위 진압 훈련인 '충정 훈련'을 실시해 비상 대기토록 한 사실도 적시했다.

당시 전두환 정권이 여차하면 제2의 5·18을 감행할 수 있었다는 의미로, 이 부분은 앞으로 진상조사위에서 명백히 밝혀져야 할 부분이라고 이 의원은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밖에도 1985년 3∼4월 작성된 것으로 보이는 '정보사업계획', 1985년 11월 작성된 '광주 5·18 유족 순화 사업 추진 중간보고', 1986년 2월 작성된 '광주사태 관련 유족 순화 계획', 작성 시점을 알 수 없는 '광주사태 관련자 순화'와 '5·18 온건 유족화' 등의 문건을 함께 공개했다.

이 중 '정보사업계획'은 극렬한 유가족을 1대1로 조를 짜서 사찰하는 물빼기 작전 결과 12세대 15명을 회유하는 데 성공했다고 소개했다. 온건한 유가족에게는 취업 알선, 자녀 학비 면제 등의 혜택을 주고 월례 모임을 축소하려 한 사실도 명시했다.

또 활동 결과를 분기마다 심사·분석한 후 사령부에 보고하고, 144만원의 예산을 분기별로 36만원씩 나눠 극렬 측 와해와 온건 측 육성에 사용했다고 밝혔다.

'광주사태 관련자 순화' 문건에서는 주요 실적으로 '온건 유족 회원이 강경 유족회 계주 부부를 폭행했다'고 언급한 것이 눈에 띈다.

이 의원은 "이번에 공개한 문건을 통해 1981년부터 1988년까지 보안사가 5·18 유가족과 관련 단체를 비롯해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순화계획'의 이름으로 저지른 와해 및 회유공작의 실체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어 "문건에 선명하게 찍힌 이종구 당시 보안사령관의 결재 사인은 5.18 당시뿐 아니라 이후 수습과정에서도 군이 대대적으로 동원되었다는 생생한 증거"라며 "5·18 진상조사 특별법 통과와 진상조사위원회를 통한 철저한 진실규명이 시급하다는 점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단독] 신군부, 청문회 증거 조작 정황…'가짜와의 전쟁' [단독] 신군부, '5·18 청문회 증언·영상' 전방위 조작 정황 '전두환 최측근' 장세동, 80위원회 관여…문건 조작 지시 시민 향해 "무릎쏴 자세로 집단 발포"…계획된 발포 증거 '전두환 회고록' 부분 삭제 후 재출간…내용은 그대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