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5.18 암매장 추정' 옛 광주교도소, 30일부터 발굴 시작

입력 2017-10-24 08: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런 가운데 5.18 당시 행방불명자들을 암매장한 곳으로 추정되는 옛 광주교도소에 대한 발굴작업이 다음주 월요일부터 시작됩니다.

정진명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지난 18일 5·18기념재단이 옛 광주교도소에 대한 현장조사를 벌였습니다.

암매장 상황을 목격한 제보자들도 동행했습니다.

이 현장조사를 통해 교도소 북쪽 담장 너머 농장터가 유력한 암매장지로 지목됐습니다.

제 옆으로 보이는 철조망이 보안울타리입니다. 5·18 당시에는 재소자들이 농장으로 일궜던 곳인데 지금은 보시다시피 콘크리트가 덮인 순찰로로 바뀌었습니다.

당시 교도소에 있었던 재소자들이 이곳에서 포크레인 작업을 목격했다고 증언했습니다.

또 이곳에 주둔했던 3공수여단 소속 김모 소령이 검찰에 제출한 약도와도 일치합니다.

김 소령은 1995년 검찰조사에서 이곳에서 2시간 동안 12구의 시신을 묻었다고 진술했습니다.

오는 30일부터 시작되는 작업은 폭 3~5m, 길이 117m 구간을 파며 내용물을 정밀하게 살피는 문화재 발굴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작업 개시 후 약 보름 정도가 지나면 유해 발견 여부가 판가름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재단은 또 최근 추가 제보가 접수된 서쪽 담장 바깥쪽 등 4곳도 추가 발굴할 예정입니다.

옛 광주교도소에서는 시민 28명이 숨졌지만 지금까지 발굴된 시신은 11구에 불과합니다.

(영상취재 : 장정원)

관련기사

5·18계엄군 37년만의 증언…"시신에 신분증 얹어 암매장했다" [단독] 5·18 희생자 신원·사인 가리려 '시신에 페인트칠' "신군부, 주남마을 버스에 무차별 사격…진압 아닌 학살" "진압 아닌 학살"…군 문건 속 5·18 '참혹한 정황들' 기록서 지운 '공포의 살상무기'…계엄군 자료조작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