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찰 "홍준표 비서와 수사대상자간 통화 확인…사찰 아냐"

입력 2017-10-10 13:16

경남경찰청 "양산서 등서 3회 손 씨 휴대전화 번호 통신자료 조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남경찰청 "양산서 등서 3회 손 씨 휴대전화 번호 통신자료 조회"

경찰 "홍준표 비서와 수사대상자간 통화 확인…사찰 아냐"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수행비서 '통신조회'를 거론하며 정치 사찰을 주장하는 가운데 경찰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경남지방경찰청은 10일 "홍 대표 수행비서인 손모 씨 휴대폰에 대해 가입자 인적사항 등을 확인하는 통신자료를 조회한 적은 있다"면서도 "진행 중인 사건의 수사 대상자와 통화한 상대방 번호 내역에 손 씨 번호가 포함돼 확인했을 뿐 정치 사찰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손 씨에 대해서는 통신자료 조회 이후 별다른 혐의점이 없어 추가 수사가 진행된 적은 없다고도 덧붙였다.

경찰에 따르면 양산경찰서는 지난해 12월 13일, 경남경찰청은 지난 2월 24일과 지난 4월 12일 등 총 3차례에 걸쳐 손 씨 휴대전화 번호에 대해 통신자료를 조회했다.

일선 경찰서 서장이나 지방경찰청 과장 등 총경급 승인을 받아 조회가 가능한 통신자료는 성명·주민등록번호·주소·휴대폰 가입일자(해지일자)를 포함한다.

양산경찰서는 지난해 양산시청 전 공무원의 뇌물수수 혐의를 잡고 내사를 벌이던 중 피내사자에 대해 통신사실 확인(통화내역 등) 조회를 하다가 손 씨 휴대전화 번호에 대해 통신자료를 조회했다.

그 무렵 피내사자와 손 씨 사이에는 휴대전화로 수 차례 통화·문자 기록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경찰은 여러 정황상 뚜렷한 혐의가 없다고 판단, 손 씨에 대해 수사를 진행하지는 않았다.

올해 2월과 4월 이뤄진 통신자료 조회는 당시 차정섭 함안군수와 우모 비서실장의 특가법상 뇌물 혐의를 수사하던 경남경찰청에서 진행했다.

당시 경찰이 압수한 함안군청 명의 휴대전화에는 손 씨 휴대전화와 통화·문자 내역이 한 차례씩 있어 통신자료 조회 대상에 포함됐지만, 이 경우 역시 손 씨에게 별다른 혐의가 없어 추가 수사는 진행하지 않았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 측은 "홍 대표가 정치 사찰 의혹을 제기한 이후 부랴부랴 확인하는 과정에서 손 씨가 홍 대표의 수행비서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진행하던 사건의 수사 대상자와 통화한 상대방 번호에 손 씨 번호가 포함돼 있어 통신자료를 조회한 것이지 사찰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홍준표, 정치사찰 당했다?…6건 중 4건은 전 정부 때 조회 [야당] '국감 정국' 앞두고 정치권 전운…각 당 전략은? 홍준표 "군·검 등 5곳서 비서 통신조회"…'정치사찰' 의혹제기 [Talk쏘는 정치] '남한산성' 본 정치권, 같은 영화·다른 해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