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방부TF '군 댓글 공작' 재조사…윗선 개입 여부 핵심

입력 2017-09-08 07:51 수정 2017-09-27 23:2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들으신 것처럼 군의 여론조작 의혹에 대해서 국방부가 진상규명을 위한 TF를 오늘(8일) 출범시키고 다시 조사를 합니다. 핵심은 이같은 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 공작에 대한 당시 군 수뇌부와 청와대의 개입 여부입니다.

이어서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자]

국군사이버사령부의 여론 조작 의혹을 재조사할 국방부 TF가 오늘 출범합니다.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사이버사령부로부터 댓글 공작과 관련해 보고받은 윗선이 있는지를 밝혀내는 게 이번 재조사의 핵심입니다.

박근혜 당시 대통령 후보를 지지하고, 경쟁 후보들을 비난하는 내용의 댓글 공작에 군 수뇌부와 청와대의 조직적인 개입이 있었는지 따지겠다는 겁니다.

이와 관련 김기현 전 사이버사령부 심리전단 총괄계획과장은 사이버사령부가 2012년 대선을 앞두고 군 수뇌부와 청와대에 매일 보고했다고 주장한바 있습니다.

이때문에 김관진 당시 국방부 장관과 한민구 합참의장 등 군 수뇌부와 청와대 관계자가 조사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큽니다.

앞서 군 당국은 박근혜 정부 초창기에 사이버사령부 댓글 공작 의혹을 수사했고, 당시 연제욱 전 사이버사령관 등 3명을 기소했습니다.

하지만 김 전 장관에 대해선 서면조사조차 하지 않고 무혐의 처분해 면죄부 수사가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국방부 검찰단과 국방조사본부 등 군 수사기관을 중심으로 구성될 TF 팀장은 대령급 장교가 맡을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청와대-국정원-국방부 '댓글 3각 공조'…커지는 의혹 검찰, '사이버 외곽팀' 여론조작 인터넷·트위터글 집중추적 [단독] '댓글 활동비' 영수증 확보…서경덕 교수 명의도 포함 사립대 교수에 대기업 간부까지…'요지경' 댓글 팀장 [단독] 검찰, '민간인 댓글팀장' 18명 출국금지·계좌추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