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호남 홀대 없애겠다" 민주 대선주자…'사구동성'

입력 2017-03-24 14:13 수정 2017-03-24 14: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호남 홀대 없애겠다" 민주 대선주자…'사구동성'


24일 야권 심장부인 광주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호남권 TV토론회에서 4인의 대선주자들은 "호남 차별 철폐"를 '사구동성'으로 강조했다.

문재인 후보는 모두발언에서부터 "지역차별 없는 대탕평 인사, 지역균형발전 시대를 제가 호남과 함께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균형발전을 키워드로 한 첫 주제토론에서는 "지역균형발전의 시작은 차별없는 인사이다. 특히 인사 차별은 균형발전과 국민통합을 가로막는 적폐 중 적폐"라며 "대통령이 직접 임명하는 고위공직자부터 호남 차별을 없애겠고, 총리인사에 대한 대탕평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 호남 출신이라고 배제된 인사들을 구제하는 조치도 취해야 한다"며 "이런 조치를 투명하게 하기 위해 장차관 인사 때부터 지역별 비율을 국민들께 공개적으로 보고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안희정 후보는 "호남은 앞선 대통령선거에서 (민주당 후보에게)몰표를 줬는데 결국 고립된 섬이 되고 말았다"며 "호남을 더 이상 고립된 섬으로 만들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틈나는 대로 정치적, 경제적 '호남 고립론'을 주장해온 그는 충남지사로서 7년간 지방정부를 이끌어온 경험을 예로 든 뒤, "지역간 불균등 발전구조를 깨야 하고, 지역소외와 차별구조를 근원적으로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후보도 호남 차별철폐에 목청을 높였다.

그는 "공정국가의 첫 단추는 지역간 격차 해소이다. 수도권 중심 발전 정책에다가 정치권의 영호남 편가르기로 호남은 이중피해를 입었다"며 "반드시 바로잡겠다"고 밝혔다.

주초부터 호남에 상주하며 민심을 파고 들고 있는 그는 차별 철폐를 위한 실천 가능한 전략으로 "정부가 집행하는 보조금 81조원을 해당 지역에 다 넘겨 주고, 기본소득을 보장할 경우 4조4000억원이 풀리게 되고, 예상 균형도 잡힐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호남의 아들'을 슬로건으로 내건 최성 후보는 "지방분권과 공동개혁정부 구성이 답이다. 복지, 교육, 재정 등도 지방에 이양해서 호남차별 철폐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 출신인 그는 "역대 정권에서는 돈으로 여러가지를 회유하는 정책을 냈을 뿐 진장한 호남 차별 철폐를 위한 정책은 시도하지 못했다. 사과할 것은 사과하고 통크게 품을 것은 품아야 한다"며 "제도적으로 자치분권 개혁을 통해 구조적 차별을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3년 만에 떠오른 세월호…정치권 "철저한 진상 규명" 세월호 인양되면 '진실'도 밝혀질까…남은 과제는? 민주당, 경선 시작부터 '빨간불'…개표 결과 유출 파문 역대 대통령보다 가족 많은 트럼프…경호비 대폭 증액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