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재인·이재명 "자유한국당 연정 불가" VS 안희정 "개혁과제 동의하면 힘 모아"

입력 2017-03-17 15: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재인·이재명 "자유한국당 연정 불가" VS 안희정 "개혁과제 동의하면 힘 모아"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들은 17일 서울 충무로 MBN 본관에서 열린 4차 합동토론회에서 자유한국당과 연정 문제를 놓고 엇갈린 입장을 내놨다. 문재인 전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은 불가 입장을 밝힌 반면 안희정 충남지사는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특히 이 시장은 '도둑', '암덩어리', '대배신' 등 비유를 동원해 대연정을 비판했다.

문 전 대표는 "저는 자유한국당과 함께 하는 대연정에 반대한다. 우선 대연정은 우리 민주당 정부가 아니다. 우리 당 의원과 당원, 지지자 대부분이 반대하고 있다"며 "촛불민심을 받아서 적폐청산을 통한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이 우선이다. 적폐청산과 개혁은 국민과 함께 하는 것이지 자유한국당과 함께 하는 것이 아니다. 저는 권력기관과 재벌을 개혁할 것이다. 자유한국당과 대연정하면 불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도 대연정 없이 국민이 해냈다. 대통령이 가진 모든 권한을 동원하고 국민과 함께 하면 대개혁,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을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역설했다.

이 시장은 "촛불민심과 시대정신은 적폐청산과 공정국가 건설이다. 도둑과 손잡고 도둑질을 없애겠다. 수술이 힘드니 암과 함께 살아보겠다는 것은 청산을 바라는 국민을 배신하는 대연정이 아니라 대배신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민은 정치인끼리 야합하는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그야말로 대야합이다"며 "적폐청산을 이루기 위해 야권연합정부가 필요하다. 청산 세력과 손을 잡을 게 아니라 야권, 국민의당 정의당과 시민사회와 야권연합정부 만들어야 앞으로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개혁과제에 동의한다면 어느당과도 함께 힘을 모아서 정부를 운영하고 이끌 계획이다"면서도 "현재 국가 개혁과제와 헌법적 질서와 헌법재판소 판결 부정세력과 연정을 할 수는 없다. 대한민국 위기, 경제와 안보, 민주주의 위기 극복을 위해 새로운 형태의 정부와 의회간 협치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국가개혁과제에 모두 동의하고 대화를 통해 적폐청산과 미래를 합의할 수 있다면 용감히 손을 내밀겠다"며 "발목잡기식 정쟁, 식물국회을 극복해서 국민이 요구하는 적폐청산과 국가 개혁과제의 미래를 꼭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이재명, 문재인 '전략적 모호성'에 "입장도 못 정하면서 어떻게?" 이재명, 문재인에 총공세 "야권연대도 불가능한 후보" 문재인, 정책토론 차별화…'안식년제·법인세 증세' 맹공
광고

관련키워드

JTBC 핫클릭